기사 메일전송
[제니퍼의 홍콩 이바구] 제니퍼와 함께하는 로컬 요리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1-04-28 11:28:38
  • 수정 2011-05-05 15:05:08
기사수정
  • 제362호, 4월29일
아름다운 피부를 원한다면 바로 이것!
파파야&아몬드 디저트 (Papaya and Almond Dessert)


긴긴 겨울이 가고 봄이 왔음을 알리는 청명절도 지났다. 이젠 홍콩의 악명 높은 습기가 느껴지는 5월이다. 음식이 더운 온도에 상하는 것이 아니라 습도에 의해 상한다는 판에 날씨까지 우중충하니 기분까지 다운이 된다. 요즘 홍콩의 날씨는 구름 때문에 희뿌연건지, 광둥성에서 날아오는 공해로 인한 스모근지 구분하기도 힘들지만 며칠째 목이 간질간질하고, 큰아들의 축농증도 좀 더 심해지는걸 보니 스모그임에 틀림없다.

어른들이 말씀하시기를 목과 코에 느끼는 불편함은 "폐" 기능이 원활하지 못한 데서 온다고 한다. 폐가 건강하지 못하면 변비까지 생기는데 그 이유가 코, 폐, 대장이 다 연결되어서 그렇다는 한약방 의사의 말이 생각난다.

폐가 건강해야 얼굴 혈색과 피부가 좋다. 깨끗한 피부라는 것은 몸 안에 노폐물과 독성이 잘 배출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그것을 담당하는 부위가 대장과 폐다. 칙칙한 피부를 누가 원하는가. 특히 습해서 주름이 덜 생기는 홍콩 여인들은 주름보다 미백에 더 목숨을 건다. 도자기같이 하얀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 실내 피트니스 센터에서까지 선글라스를 끼고 뛰는가 하면, 여자 아이들에게는 수영도 일찍부터 시키지 않는걸 보면서 참으로 혀가 저절로 내둘러진다.

아들 둘만 있는 친한 홍콩 친구는 딸을 가지겠다는 일념 하에 부단히도 노력하더니 결국 성공하여 지난 해 예쁜 공주를 낳았다. 그러나 참 이상한 것이, 똑같은 부몬데 큰아들의 피부는 괜찮은 편이고, 딸아이는 완전 백설공주인데, 통통한 둘째 아들의 피부는 거칠다 못해 한겨울 산골의 시골아이처럼 볼이 트고, 거기에 감기까지 걸려 콧물을 질질 흘리면 참으로 볼만하다. 우리나라 김신영과 김태현이 맡았던 유머코너 "행님아"가 따로 없다.

 피부가 왜 저렇게 다르냐고 묻는 나의 질문에 친구의 답은 간단하다. 바로 "파파야&아몬드 디저트"란다. 참 어이가 없어 눈이 동그래지니 자신의 경험담을 들려준다.

첫 아이의 임신 초기, 딸인지 아들인지 몰라 제비집도 해먹고 일주일에 두 번은 "파파야&아몬드 디저트"를 만들어 white fungus(雪耳)를 먹었다고 한다.

그런데 둘째는 일찌감치 아들임을 알고 먹는 것에는 거의 신경을 끄고 낳았단다.

셋째는 딸임을 알고, 정말 있는 정성 없는 정성 다해 "파파야&아몬드 디저트"와 "제비집", "아몬드로 갈아 우유로 만든 디저트" 등을 꾸준히 먹었단다.

이 디저트는 또 삼겹살이나 갈비처럼 열이 많은 바비큐를 먹은 다음날 목이 건조하고 피곤함을 느낄 때에 완전 강추다. 왜냐 하면 white fungus(雪耳)는 말 그대로 미백작용에 뛰어날 뿐 아니라, 몸에 불필요하게 축적된 열과 기름을 다 씻어주어 블랙헤드나 여드름 등을 일으키는 요소를 제거하여 피부와 폐를 깨끗하게 해준다.

이 디저트는 웬만한 중국 레스토랑의 디저트 메뉴에는 다 있고, 또 Honeymoon Dessert 나 로컬 디저트 레스토랑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디저트의 효능에 비해 만들기가 의외로 쉬워 위클리홍콩 독자들에게 소개를 해볼까 한다. 품질 좋은 재료를 사서 온 가족이 같이 먹을 수 있도록 함께 요리해 보자.

 준비재료
* 잘 익은 작은 파파야 1개 (껍질을 벗기고 주사위 크기로 자른다)
* 설이버섯(white fungus-雪耳) 2-3조각 (물에 담근 다음 짜서 작은 조각으로 자른다)
* 마른 대추 4알(씨는 빼낸다)
* bitter almond(北杏) 1 스푼
* sweet almonds(南杏) 1 스푼
* 구기자(wolf-berry) 약간
* rock sugar(糖) 1스푼
* 물 1리터

조리하기
* 준비된 모든 재료를 넣고 팔팔 끓으면 불을 낮춘 후 뚜껑을 덮고 1-2시간을 끓인다.
* 직접 불에 놓고 끓여도 되지만, 지난번 소개했던 치킨 에센스처럼 중탕 즉, 더블 보일드로 하면 더 좋다.

다 된 디저트는 뜨거울 때 먹어도 좋고, 차게 해서 먹어도 괜찮다. 파파야 뿐 아니라 white fungus도 먹어야 된다.

<제니퍼 김(hongkong5j@yahoo.com)>

* tips
① Bitter & sweet almond(아몬드) : 상환이나, 로컬 백화점 등에서 싸게 구입할 수 있다. 폐에 좋다고는 하지만 너무 많이 쓸 경우 독성이 있다고 하니 적당히 쓸 것.

 ② White fungus : 중국 수프를 만들 때나 단 디저트를 만들때 쓰이는 재료로, 폐에 좋고 미백 작용이 뛰어나다. 적은 양도 물에 불리면 미역처럼 불어나므로 양보다는 질을 보고 구입하길 권한다.

③ Papaya(파파야) : 디저트 외에도 중국 수프에 자주 쓰이는 유용한 열대 과일. 노화를 방지하고,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여자들이 먹으면 가슴이
 풍만해진다고 하여 홍콩에서 인기가 높다. 그러나 그게 정말 사실인지는 느껴보지 못하고 있다.

④ Wolf Berry(구기자) : 눈에 좋다.

⑤ 대추 : 면역력 증강(생리통을 감소시켜주고 생리주기를 일정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이태원_250109
홍콩 미술 여행
본가_2024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