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에 나왔는데 마침 병원에 입원해 있는 중국친구가 생각이 났습니다. 병문안을 위해 선물을 고르고 싶은데, 마땅히 선물할 것이 없습니다. 꽃을 한 다발 사갈까요? 무모한 짓입니다. 중국인들이 절대로 좋아할 리 없는 선물입니다. 혹시 요즘 젊은 사람들이라면 모르겠지만 옆에서 지켜보는 부모님들은 ‘비싸기만 한 꽃 사다가 어디에 쓰나? 차라리 먹을거나 사오지.’ 라고 생각 할 것입니다. 먹을 것? 그렇습니다. 먹을 것을 사다주면 됩니다. 중국의 과일시장에 가면 참 많은 종류의 과일이 있고 가격도 쌉니다. 그래서 과일을 사다주면 받는 사람도 기쁘고 주는 사람은 가격이 싸서 더 기쁩니다.
그럼 병문안을 가기 위해 어떤 과일을 사다 주면 좋을까요? 한국에서는 아무래도 배가 사과보다 비싸니까 배를 사다줄까요? 아닙니다. 중국에서는 아픈 사람에게 배를 선물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중국어로 배를 ‘梨(lí)'라고 하는데, 공교롭게도 ’떠나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离(lí)’와 발음이 비슷하여 그 의미를 생각할 때 아픈 환자에게 배를 선물하는 것은 ‘죽으라’는 의미와 같습니다.
4자가 죽을 死자와 발음이 비슷하여 기피하는 것과 같은 의미라고 생각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과일을 선물 할까요? 중국어를 잘 하시는 분은 금방 눈치를 채셨을 겁니다. 바로, 사과를 선물하면 됩니다. 왜냐하면 사과의 ‘苹(píng)’자가 ‘평안하다’라는 뜻의 平安의 平(píng)자와 발음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
평안(平安)을 상징하는 사과 ‘헤어지다’ ‘떠나다’를 의미하는 배 |
기왕 ‘배梨(lí)’ 이야기가 나왔으니 한 가지 더 재밌는 얘기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절대로 힘자랑 한다고 배를 두 조각 내지 마세요. 배(梨lí)를 반으로 나누니(分fēn), “分梨(fēnlí)", 공교롭게도 ‘이별하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分离(fēnlí)” 와 발음이 같군요. 그래서 부부나 연인, 부모 자식 간에는 배를 앞에 놓고 칼로든 손이든 가운데를 두 조각 내는 것은 보기 좋지 않은 일이라고 합니다. 그럼 통째로 먹어야 하나? 아니면 으깨서 먹어야 하는가? 가장 좋은 방법은 부엌에서 잘라 오거나, 세 조각 이상으로 나누면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참 재미있죠?
과일 이름
苹果 [píngguǒ] : 사과
梨[lí] : 배
草莓[cǎoméi]: 딸기
荔枝 [lìzhī] : 리쯔(여지)
西瓜 [xīguā] : 수박
哈密瓜 [hāmìguā] : 중국 신장에서 ‘하미’지역에서 나는 멜론
火龙果 [huǒlóngguǒ] : 용과
猕猴桃 [míhóutáo] : 키위
葡萄[pútáo] : 포도
榴莲 [liúlián]: 두리언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클리홍콩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