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홍콩무역관 이과장의「경제 비타민」26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2-11-22 12:04:05
  • 수정 2012-11-29 16:26:04
기사수정
  • 제437호, 11월22일
 안녕하세요. 홍콩에 계신 한인 여러분, 코트라 홍콩무역관에 근무하는 이주상 과장입니다. 이번 주에는 작은 것을 크게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글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작은 데서 큰 것을 생각하는 사람이 크게 이룬다. 큰일에는 진지하게 대하지만 작은 일에는 손을 빼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 몰락은 언제나 여기에서 시작된다.
- 헤르만 헤세 -

노자는 도덕경에서 '천하의 어려운 일은 반드시 쉬운데서 시작하고, 천하의 큰일은 반드시 미세한 데서 일어난다.'고 가르칩니다. 가장 궂은 일, 가장 작은 일을 어떤 자세로 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가치가 결정됩니다.
(출처 : 행복한 경영이야기)


中 권력 교체기마다 경제탄력, 내년 8% 성장
중국 정부가 시진핑 시대를 맞아 향후 경제 운영에 자신감을 피력하였습니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는 10일 "중국 경제가 침체 국면에서 벗어나고 있으며 GDP 성장률이 7.5%를 웃돌 것" 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 10월 중국 경제는 제조업 부문의 생산 증가율이 9.6%로 5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늘었고 무역 흑자 규모는 320억 달러(약 34조 원)로 4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중국이 내년부터 다시 고성장 궤도에 진입 할 것이라고 전망하며 한국도 중국 경제 회복에 맞춰 대중국 수출 촉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시진핑의 중국, 향후 중국 경제정책은?
 중국의 새 지도자 시진핑 체제가 출범하면서, 향후 경제정책 방향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지난 8~14일 열린 중국공산당 당대회에서는 차세대 지도부의 경제정책에 미치는 영향이 큰 중장기 계획 (전면적인 '중등생활' 수준 달성, 시장경제체제 발전과 성장방식 전환, 민생 개선 등)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는 성장방식의 전환을 핵심으로 하는 기존 17차 당대회(2007년) 및 제12차 5개년 계획(2011~2015년)의 기본틀을 유지하면서도, '민생 개선'을 강조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오는 2020년까지 1인당 국민소득을 2배로 늘린다는 구체적 목표도 제시했는데 이와 관련, 국제금융센터는"향후 대규모 경기부양책 보다는 분배를 위한 저소득층 지원 및 세제개혁이 강화될 전망"이라고 밝혔습니다.

허나 전문가들은 기존 정부에서 보류된 일부 투자의 집행과 소비활성화 정책이 시행될 수는 있지만 과거에 비추어 볼 때 대규모 부양책이 실시될 가능성은 낮다고 관측하고 있습니다.


Global Switch사, 청관오에 데이터 센터 건립
28억 홍콩달러 투자
 Global Switch사가 정관오(Tseung Kwan O)에 28억 홍콩 달러를 투자하여 홍콩 내 최대 데이터 센터를 건설할 계획이라 밝혔습니다.

데이터 센터는 내년에 착공되어 2015년 1분기에 준공될 예정이며 총면적이 35,000평방미터에 이를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Global Switch사 회장 John Corcoran은 "이 데이터 센터는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싶어 하는 홍콩, 글로벌 고객들에게 중요한 리소스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공식적으로 자평하였습니다.


금 값 내년에도 높은 수준 유지될 듯
전 세계적인 금 공급 제한, 인도 및 중국의 대규모 금 매입으로 내년 중에도 금값이 높은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British 은행 관계자는 몇 년 내 경제 상황이 나아지면 안전 자산 선호심리 또한 낮아져 금값이 내리는 것이 일반적이나 앞으로는 공급 자체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여전히 금 값은 높은 수준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하였습니다.

Barclay사의 Jon Spall이사는 미국의 3차 양적 완화, 국채 매입 이후 투자가들의 금에 대한 관심이 낮아졌으나 위와 같은 이유 등으로 내년 금값은 온스당 1,860 미 달러로 올 해 보다 오를 것으로 내다보았습니다. (올 해 금값은 평균 1,725 미 달러를 기록)

매일매일 이메일로 드리고 있는 “홍콩무역관 이과장의 경제 비타민”, 이메일로 받아보기 희망하시는 분들께서는 bill@kotra.or.kr로 회사명(있을 경우), 성명, 직책, 전화번호를 이메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더 많은 정보는 www.globalwindow.org 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주에는 더 풍성한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홍콩코트라 이주상 과장 bill@kotra.or.kr>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이태원_250109
홍콩 미술 여행
본가_2024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