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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문화산책 - 중국 전통극(劇) '경극'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06-02-09 1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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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113호, 2월10일] 중국의 전통극인 경극에 출연하는 배우들의 얼굴에 그려진 도안을 보는 것만으로도 경극은 재미있다.  이번 호 문..
[제113호, 2월10일]

중국의 전통극인 경극에 출연하는 배우들의 얼굴에 그려진 도안을 보는 것만으로도 경극은 재미있다.  이번 호 문화면에서는, 장국영이 주연한 영화 '패왕별희'로 우리에게 어느 정도 친숙해져 있는 경극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로 한다.

경극의 역사
  경극은 중국에서 영향력이 가장 크고 가장 대표성을 띤 극의 종류이다. 경극의 전신은 휘조(안휘성에서 유행했던 곡조)인데 통칭 피황극이라 부른다.  한때 평극(平劇)이라고도 불렀다가 후에 경극으로 고쳤는데 약 200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청조 건륭 시기에 휘조가 북경에 진입해 곤강(하북 북경 일대에 유행했던 곡조)과 진강(섬서성 일대에 유행했던 곡조)의 극 내용, 음악 곡조, 표현방법 등에서 부분적으로 수정하여 발전된 것이다.

  표현 면에서 춤과 노래가 동시에 진행되고 기교가 있으며 허의성(虛疑性)의 동작을 많이 사용하여 강렬한 인상을 준다.    

  경극의 음악은 주로 타악과 현악으로 연주된다. 북과 징, 박판, 호궁, 월금, 비파, 심현금, 쇄납, 횡적 등이 많이 쓰인다. 북을 치는 고수(鼓手)가 악대의 지휘자이다.  

  경극의 복장은 보통 15세기 명나라 때의 복장으로 한다. 색채가 선명하고 대조가 강하며 수공이 세밀하여 복장만으로도 훌륭한 예술품이다. 경극에서는 특별히 무대 장치를 사용하지 않는다. 탁자 한 두개만으로 모든 상황과 장면을 연출해 낼 수 있다.  

  경극에서의 배역은 남녀노소(男女老小), 준축정사(俊丑正邪)에 의해 생(生), 단(旦), 정(淨), 축(丑) 등 4대 배역으로 나뉘며 역사 이야기를 주로 공연한다. 장식성과 과장성이 있는 경극의 인물조형과 얼굴에 그려진 도안은 인물의 성격을 알려주고 선악충간(善惡忠奸)을 가려내는 상징으로 사용된다. 그리고 화려한 머리장식과 복장 등은 모두 경극의 독특한 특징이다. 전통적인 극은 일천삼백여 개가 되며 자주 공연되는 극은 4백여 개가 된다. 경극에서 주로 쓰이는 악기는 호와 금으로 기타 관현악과 징 등이 함께 쓰인다.

  경극의 형성 과정은 2백년 전인 건륭 55년(1790) 황제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하여 이황조를 위주로 한 안휘성의 극 공연팀으로 부터 시작된다.  그리고 건륭 44년(1779)에 또다시 천파(川派)라는 섬서의 극이 북경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삼경반  (三競班)의 원명은 삼경휘(三競徽)인데 휘(徽)는 이 극의 근거지가 안휘(安徽)에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으며, 이 극의 중요한 지지자들도 안휘사람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삼경휘(三競徽)의 명성이 높아지자 건륭 말년에는 사경휘(四競徽) 오경휘(五競徽) 등이 계속 나타나게 되었다. 그 중 이름이 있는 것으로는 사희(四喜), 화춘(和春), 춘태(春台), 합삼경(合三競)인데 이것을 가리켜 사대휘반(四大徽班)이라고 한다. 이렇듯 휘반의 유행은 새로운 극 종류의 출현을 늦추는 계기가 되었다.

  경극이 언제 형성되었는가 하는 문제는 학자들의 견해가 분분하지만 기본적인 표준은 피와 황의 합주 및 노래하고 읊는 음운이 북경화 되었다는데 일치를 보고 있다. 경극의 형성 및 그것의 예술성은 중국 희곡 발전에 큰 기여를 했으며 경극은 희곡 예술, 희곡 무대 예술의 우수한 성과의 집대성이라고 하겠다.

얼굴에 나타나는 인물의 성격
  경극을 "동방가극"이라 칭하기도 하는데, 경극과 가극은 노래, 춤, 음악, 미술, 문학 등이 일체된 특수극 형식이며 형식상 매우 유사하기 때문이다. 동시에 각각 서로 다른 문화 배경 속에서 경전적인 지위를 획득했다.

  경극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거의 실존 인물들이다. 패왕별희의 초패왕과 우희를 비롯하여 제갈량, 조조, 양귀비, 측천무후 등 풍운 인물이 대부분이고 줄거리도 역사적 사실이 많다.

  얼굴에 칠한 색은 그 사람의 성격과 인품, 배역과 운명을 결정하는데 이것은 경극의 큰 특징이다. 게다가 연극의 줄거리를 이해하는 열쇠가 되기도 한다.

  간단히 말해서 붉은색 얼굴은 긍정적 (좋은)의미를 띠고 있는데 충성과 용기를 대표한다. 검은색 얼굴은 중성으로 용맹하고 지혜로운 자를 대표한다. 푸른색 얼굴과 녹색 얼굴 역시 중성으로 민간영웅, 녹림호객을 대표한다. 황색얼굴과 백색얼굴은 부정적(나쁜)의미를 함유하고 있어 흉악한 자를 대표한다. 금색과 은색얼굴은 신비함을 나타내고 신, 귀신을 대표한다.

  얼굴색 이외에도 얼굴 분장, 묘사 형식 역시 유사한 상징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예를 들어 상생(象生)은 흉독한 모습으로 분을 바르고, 온 얼굴을 흰색 분으로 바른 것도 있다. 그리고 단지 콧대, 눈언저리만 분을 칠한 것도 있다. 면적의 크고 작음과 부위의 차이에 따라 음흉하고 교활한 정도가 다르다. 일반적으로 분을 칠한 면적이 크면 클수록 흉독하다.
  결론적으로 얼굴색은 성격을 대표하고 각각의 얼굴 분장법은 성격의 정도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정부가 키워가는 중국 전통극
경극은 역대 최고 통치자로부터 평민에 이르기까지 모두 즐기는 예술이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경극은 더욱 흥성하였다. 문화대혁명(1966∼1976년) 시기에 경극은 매우 중시되었고 중국의 '모범극'이 되었다. 이 시기에 권력을 장악하고 있던 강청(江靑) 등에 의해 경극의 현대화가 강력하게 추진되면서 전투적 인민의 영웅상을 그려내기 위해 전통적인 무예와 함께 서구의 발레 동작이 도입되고, 피아노 음악이 반주로 등장하기도 했다.  

  등소평 정권이 들어서고 난 후에는 기존의 강압적 예술 정책이 완화되는 가운데 문화 혁명기에 공연 금지를 당했던 레퍼토리가 다시 상연되고 표현적 기법 면에서 자유화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중국의 개혁 개방의 물결이 일어난 1980년대부터 경극의 지위는 퇴색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각종 무도실, 영화관, 텔레비전, 스포츠 경기 등에 밀려났고, 젊은 층의 관심을 끌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또 방송 기술이 발달하여 경극 공연은 빛을 잃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 정부는 계속적인 지원과 후원을 쏟아 붓고 있다. 경극을 국보(國寶)로 인정했을 뿐 아니라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하여 전국의 청년 경극 배우 중심의 경극 사업 계승자를 배양하고 있고, 대외 문화 교류의 중요한 수단으로 삼아 적극 지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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