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 '미세먼지 측정차량' 운행…"미세먼지 잡는다"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6-06-16 16:42:48
  • 수정 2016-06-16 16:42:57
기사수정
  • 서울 도로변 먼지농도 측정…기준치 넘으면 물청소로 먼지제거 서울시가 다음 달부터 도로 미세먼지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즉시 청소하는 시스템을 도입한다. 서울시는 시..
서울 도로변 먼지농도 측정…기준치 넘으면 물청소로 먼지제거

서울시가 다음 달부터 도로 미세먼지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즉시 청소하는 시스템을 도입한다.

서울시는 시민건강과 대기 질 개선을 위해 지난해 구매한 도로 재비산(再飛散)먼지 이동 측정차량 1대와 운영시스템을 다음 달부터 본격적으로 운용한다고 14일 밝혔다.

재비산먼지란 바람 등에 의해 공기 중으로 날렸다가 가라앉기를 반복하는 먼지를 말한다.

시는 지난해 2억5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측정차량과 운영시스템 프로그램을 사들였다. 작년 10월 측정차량에 각종 장비를 설치하고, 12월부터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에서 차량 시운전 등 시범운영을 하며 현장 투입을 준비했다.

이 차량은 다음 달부터 서울 시내 곳곳을 돌며 도로변 공기의 질을 측정하게 된다.

차량에 설치된 먼지분석기, 자료 수집기, 웹서버, 위성항법장치(GPS) 등 장비를 이용해 수집한 공기에 포함된 미세먼지(PM10) 농도와 온도, 습도 등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산출된 데이터는 차량에 설치된 노트북에 지도와 함께 표시된다. 또 실시간 TMS(원격측정) 시스템을 통해 보건환경연구원으로도 전송된다.

미세먼지 농도가 기준치인 200㎎/㎥를 초과하면 자동으로 서울시·자치구 담당자에게 문자메시지(SMS)로 통보된다.

SMS 통보를 받은 자치구에서는 즉시 보유한 물청소차와 분진흡입청소차 등을 현장에 보내 도로에 쌓인 미세먼지 등 오염물질을 제거한다.

서울시는 물청소차 208대, 분진흡입청소차 35대 등 총 243대의 먼지 청소 장비를 이용해 구별로 먼지 제거 작업을 벌이고 있다.

시는 현재 교통 상황 등을 고려해 현재 야간 위주로 하는 도로 물청소를 내달부터는 주간에도 적극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환경부도 수도권을 대상으로 6대의 측정차량을 운행하고 있지만, 데이터 수집 등 연구목적으로 운행하고 있다. 이 때문에 서울시는 환경부로부터 측정값을 통보받는 데 수일이 걸려 정책에 실질적으로 활용하기엔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 전 지역에서 측정차량을 운행하고 공사장 주변 등 오염이 심각한 지역을 중점 점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