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필리핀서 피랍 50대 한인사업가 피살…현지경찰이 범인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7-01-20 00:30:39
  • 수정 2017-01-20 00:30:45
기사수정
  • 전·현직 경찰 4명 연루…전직 경찰 운영 화장장서 시신 소각 납치 당일 살해, 돈 노린 듯…필리핀 당국에 유감표명·철저 수사 촉구 지난해 10월 필리핀에서 괴한들..
전·현직 경찰 4명 연루…전직 경찰 운영 화장장서 시신 소각
납치 당일 살해, 돈 노린 듯…필리핀 당국에 유감표명·철저 수사 촉구

지난해 10월 필리핀에서 괴한들에 의해 납치됐던 한국인 사업가 지 모(53) 씨가 피살됐다고 외교부가 17일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지난해 10월 18일 납치됐던 우리 국민 지 모 씨가 납치 당일 목이 졸려 살해됐다는 내용을 필리핀 경찰청으로부터 통보받았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사건은 현직 3명, 전직 1명 등 필리핀 전·현직 경찰관들이 주도적으로 가담했으며, 납치범들은 지 씨를 살해 후 전직 경찰관이 운영하는 화장장에서 소각, 증거인멸을 시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필리핀 경찰은 지 씨의 유해를 확인하지는 못했다.

다만 범행에 연루된 경찰관의 자백과 범인들이 지 씨를 납치할 당시 인근 주민들이 촬영한 사진, 범행 이후 범인들이 지 씨의 신용카드를 이용해 현금을 인출하는 장면 등을 토대로 범인들을 지목한 것으로 전해졌다.

필리핀 앙헬레스에서 거주하던 지 씨는 지난해 10월 18일 자택 인근에서 괴한들에 의해 납치됐다.

범행을 주도한 현직 경찰관(경사)은 납치 당시 마약 관련 혐의가 있다며 가짜 압수영장을 제시, 자신의 부인 차량에 지 씨를 태워 데려간 것으로 알려졌으며, 현지에서 인력송출업을 해온 지 씨와는 평소 알고 지냈던 사이로 전해졌다.

필리핀 현지경찰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이들 전·현직 경찰 4명과 민간인 4명 등 8명을 용의자로 추정하고 있다.

납치 당시 지 씨와 함께 차량에 태워졌던 가정부는 사흘 후 풀려났으나 경찰은 이 가정부가 사건 발생 이틀 전에 새로 고용됐고 이름도 가명을 쓴 점으로 미뤄 공범 관계로 보고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범행 2주일가량 후에 몸값으로 800만 페소(1억9천300여만 원)를 요구한 납치범들은 지 씨 가족으로부터 500만 페소(1억2천여만 원)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 지 씨는 살해된 뒤였다.

외교부 당국자는 "필리핀 당국에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고 있다"면서 전·현직 경찰이 연루된 것과 관련, "국가권력에 의한 사건이기 때문에 국가배상 등을 제기할 수 있는 건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김재신 주필리핀 대사는 이날 페르펙토 야사이 필리핀 외교장관과 만나 전·현직 경찰이 연루된 점 등을 거론하며 유감 표명과 함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한동만 외교부 재외동포영사대사는 주한 필리핀대사를 서울 외교부 청사로 초치해 유감을 표명했다.

야사이 필리핀 외교장관은 이날 윤병세 외교부 장관에게 전화를 걸어와 전·현직 경찰관이 한국민 납치 살해 사건에 연루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시하고 "현재 필리핀 정부가 사안의 엄중성을 감안해 특별검사를 임명해 신속하게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필리핀 검찰은 현재 '제한적 유치'로 신병이 확보된 핵심 용의자를 포함해 용의자 8명 전원에 대해 이날 정식 체포 영장을 청구했으며, 이번 주 중에 용의자들을 구속기소 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화장장을 운영했던 전직 경찰은 해외로 도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