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북한 정보원 마카오서 위해가능성"…현지공관, 주의 당부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7-05-11 22:40:36
기사수정
  • 홍콩 유력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8일 전문가를 인용해 북한 정보원이 마카오에서 위해행위를 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하자, 현지 한국 공관이 한국민에게 신변안전에..
홍콩 유력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8일 전문가를 인용해 북한 정보원이 마카오에서 위해행위를 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하자, 현지 한국 공관이 한국민에게 신변안전에 유의해달라고 당부하고 나섰다.

홍콩 중문대의 한국 전문가인 스티브 청 조교수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북한 요원들이 원하는 누구라도 죽일 수 있는 다음 장소가 마카오라고 생각한다"며 김정남 가족이 "지금 마카오에 머무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고 덧붙였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마카오가 북한 정권에 수십 년간 피난처로 인식됐을 것으로 보이며 마카오가 아닌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김정남 암살사건이 벌어진 것이 중국에 대한 북한의 존중 표시로 볼 수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이제는 북·중 관계가 악화하고 있어 마카오가 김정남 가족을 보호할 수 있을지가 의심된다고 전했다.

홍콩 매체의 이런 보도에 홍콩 주재 한국총영사관이 이날 민감하게 반응했다.

주홍콩 한국총영사관은 공관 홈페이지에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마카오 지역에서 북한 정보원들이 위해행위를 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며 "마카오 지역을 여행하는 여행자와 홍콩 교민은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총영사관은 마카오와 홍콩에 체류 중에 신변안전 관련 위협과 사건사고가 생길 경우 공관에 즉각 연락해 도움을 받으라고 권고했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