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민정 인턴기자의 홍콩입시 소개글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7-12-28 15:27:04
  • 수정 2018-01-04 12:34:42
기사수정
  • 이번 화에서는 중문대(中文大學,CUHK)를 집중적으로 소개해보고자 한다. 홍콩 중문대학교는 홍콩대학교, 홍콩과기대와 함께 홍콩의 상위권의 대학교이다. 한국의 최상..
중문대학교 캠퍼스 지도 (출처: 중문대 홈페이지)
중문대학교 캠퍼스 지도 (출처: 중문대 홈페이지)
 
이번 화에서는 중문대(中文大學,CUHK)를 집중적으로 소개해보고자 한다.

홍콩 중문대학교는 홍콩대학교, 홍콩과기대와 함께 홍콩의 상위권의 대학교이다. 한국의 최상위권 대학들 보다 세계 및 아시아 순위가 높거나 비등한 것으로 보아 실질적으로나 인지도적인 부분으로 보나 뛰어난 대학교이다.

국제화 시대에 포괄적인 안목을 통한 연구를 바탕으로 중화권과 서양권을 함께 아우르며 선도하는 대학이다.

1963년에 설립된 중문대는 세 개의 college의 연합으로 시작해, 현재는 아홉 개의 college가 존재한다. Chung Chi, United, New Asia, Shaw, Morningside, S.H. Ho, Wu Yee Sun, Lee Woo Sing, C.W. Chu 등이 있다.

각 college는 자신들만의 커리큘럼이나 대외활동 등을 통해 차별화를 두고 있다.

중문대 캠퍼스는 홍콩에서 가장 큰 캠퍼스로 신계 (新界,New Territory) 타이포 구(大浦,Tai Po)의 산에 위치 해 있다.

MTR 동철선(港鐵東鐵線) 대학(大學, University) 역을 통해서 중문대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 교통편은 비교적 나쁘지 않은 편이지만 넓은 학교 내에서 이동하기 위해 학교 무료 셔틀버스를 이용하여야 하므로 그다지 편리하지만은 않다.

최근 중국 최대의 산업단지인 선전(심천,深圳)에 중문대의 분교가 설립되었다. 홍콩에서 지하철로 30-40분 정도의 거리에 위치한 선전은 계획도시로써 집값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좋은 치안을 가지고 있다. 신설 캠퍼스로 많은 국제 학생들을 유치하고 있으며, 모든 국제학생 신입생들은 장학 제도의 대상이 되어 많은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1년 학비는 95,000위안으로 약 1500만 원이다.

중문대에는 다양한 학부와 전공이 있다. 그 예로는 Faculty of Arts, Facul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Faculty of Education, Faculty of Engineering, Faculty of Science, Faculty of Social Science, Faculty of Law, Faculty of Medicine 등이 있다.

많은 한국인 학생들이 상경계열 또는 이공계열로 입학한다.

중문대 역시 Advanced Standing 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대학 입학 전 특정 커리큘럼을 이수했을 시에 대학에서 학점으로 인정해주고 면제해주는 체제이다. 전공마다 다른 요구 조건이 있으니 홍콩대 홈페이지에서 주의 깊게 확인해보아야 한다.

보통, GCE A-Level, IB Diploma 등의 이수를 높게 산다. 보통 영어, 중국어와 같은 교양 과목과 전공 기초 과정이 면제된다. 학생들은 요구 전공에 맞는 요구사항을 잘 숙지하여, 최대한 많은 학점을 면제받도록 목표해야 한다. 학점면제가 졸업을 앞당겨주는 이점뿐만 아니라, 비교적 덜 중요한 과정에 시간과 노력을 쏟는 일을 줄여준다는 이점도 있다.

중문대 입학을 위해서 만족해야 하는 조건이 몇 가지 있다. 이 조건들은 이수하는 고등학교 과정마다 다르니, 꼭 유의하고 조건을 맞추기 위해 사전에 준비하여야 한다.

먼저, 기본적으로 충족이 되어야 하는 자격들이 있다. IB Diploma의 경우 45점 만점에 30점 이상을 맞아야 한다. GCE A-Level 또는 International A-Level은, 3개의 AL pass 또는 2개의 AL과 2개의 AS pass를 받아야 하며 평균점수가 C 이상이어야 한다.

미국 커리큘럼의 경우, SAT는 1600점 만점에 1190 이상 또는 ACT에서 총점 24점 이상을 맞아야 한다. 또, 두 개의 SAT Subject test에서 600점 이상 또는 두 개의 AP에서 3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한국 고등과정을 이수한 학생의 경우, 고등학교 졸업장과 각 과목에서 등급 ‘미’ 이상을 받아야 한다. 즉, 국내 일반고 출신이라면 일반계 고등학교 졸업장 및 예정서, 고등학교 내신등급, 그리고 토플로 지원할 수 있다. 해외 고등학교 출신은 출신 학교에 따라 IB, A-Level, ACT/ACT와 SAT Subject 등을 제출해 지원할 수 있다.

기본 학업 조건 외에도 영어 어학 조건이 충족되어야 지원 자격이 된다. 아래의 표에서 영어 어학을 참고하면 된다.
 

중문대 영어 어학 입학 조건 표
중문대 영어 어학 입학 조건 표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