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그리운 내고향 소식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8-02-04 17:50:45
  • 수정 2018-02-04 17:53:42
기사수정
  • * 서울경기 파주, 올해 운정역~능안리간 도로 개통 경기도 파주시는 사통팔달 도로 조기 개통을 위해 상지석동 도원삼거리~조리읍 능안리 능안초교까지 연장 1.5km..
* 서울경기
파주, 올해 운정역~능안리간 도로 개통

경기도 파주시는 사통팔달 도로 조기 개통을 위해 상지석동 도원삼거리~조리읍 능안리 능안초교까지 연장 1.5km 구간을 올해 개통할 예정이라고 29일 밝혔다.

운정역~능안리간 도로는 총연장 2.5km로 LH공사에서 운정역~설문천교까지 연장 0.8km을 개통해 운영 중이며, 지난 2014년 3월 설문천교~도원삼거리 연장 0.2km 추가 개통해 운영 중이다.

오는 6월 도원삼거리~솔아래길 연장 0.5km 개통과 12월 솔아래길~능안초등학교 연장 1.0km 전면개통으로 운정신도시에서 조리, 광탄까지 30분이 단축돼 기업의 물류비용감소와 출·퇴근시 극심한 교통정체를 해소할 예정이다.

김준태 부시장은 “운정역~능안리간 도로 개통으로 병목현장 해소와 물류비용 절감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
대구경남경북
* 포항시, ‘주택 슬레이트 철거·처리사업’ 실시
포항시는 2018 주택 슬레이트 철거 처리작업을 실시한다(사진=NSP통신)
포항시는 2018 주택 슬레이트 철거 처리작업을 실시한다(사진=NSP통신)
 
경북 포항시가 1급 발암물질을 함유한 노후 슬레이트의 석면노출로 부터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주거환경 개선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2018년 주택 슬레이트 철거·처리사업’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다음달 28일까지 건축물 소재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에서 노후 석면 슬레이트 철거에 대한 신청서를 받고 있다.

이는 노후 정도나 면적 등을 조사한 뒤 대상자를 선정해 석면슬레이트를 민간 위탁해 폐기물 처리하는 방법으로 시행된다. 대상자가 취약계층일 경우 칼라강판으로 지붕교체사업까지 실시한다.

지원대상은 주택을 포함한 연결 소규모 부속건물 등은 지원이 가능하며 주거용 주택이 아닌 공장, 창고, 축사 등의 건축물은 제외된다. 다만 무허가 주택은 건물 전체를 완전히 철거하는 경우에만 지원 가능하다. 시는 2011년 26동의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14년 180동, 2015년 221동, 2016년 220동, 2017년 223동(사업비 6억8,000만원)으로 점진적으로 확대해 추진하고 있다.

환경식품위생과 하영길 과장은 “1급 발암물질이 함유된 슬레이트 철거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쳐 시민들의 건강을 지키고, 주거환경도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광주·전북·전남·제주

* 전남 농수산식품 작년 수출 3억4900만달러 기록

사드 여파·엔저 지속 등 악재 불구 사상 최대치
전남도는 지난해 농수산식품 수출액이 김, 장류, 버섯류 등의 호조에 힘입어 3억 4천900만 달러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사드 영향에 따른 중국 수출 감소, 엔저 지속 등 대외 수출 환경이 낙관적이지 않은 가운데 얻은 성과라는 평가다.

도의 농수산식품 수출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한 것은 해외수요 증가, 기업의 지속적 제품 개발, 미국시장을 중심으로 한 전라남도의 꾸준한 시장 개척활동 등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품목별로는 전남의 10대 농수산식품 중 김(55.1%)을 비롯해 장류(44.0%), 버섯류(19.9%) 등 8개 품목의 수출이 늘었다.

국가별 수출액은 일본은 1억4700만달러(7.9%), 미국은 5200만달러(25.7%), 타이완은 3300만달러(26.8%)로 늘어난 반면 중국은 4100만달러(13.5%), 홍콩은 1300만달러(15.9%)로 줄었다.

한류의 영향으로 비빔밥, 떡볶이 등 한국음식의 인기 상승으로 장류의 수출이 늘었으며 임산물로 분류되는 새털의 수출단가 상승 등도 수출 증가에 기여했다.

선경일 도 국제협력관은 “올해도 AI와 중국 사드 보복조치 영향, 미국을 비롯한 각국의 통상압력 등 대내외 수출환경이 녹록치 않다”며 “앞으로 전남 농수산식품 수출업체에 대한 다각적 지원을 통해 수출이 확대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광주전북전남
*군산시, 일자리 정책 추진 강화

시는 일자리가 넘치는 행복도시 군산을 만들기 위해 정부의 최우선 과제인 일자리 정책에 부응하고, R&D육성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하며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신설된 일자리담당관의 업무는 먼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소상공인과 영세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근로자 1인당 월 13만원을 지원해주는 ‘일자리안정자금’사업 추진에 집중한다.

또한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신규 사업을 발굴하며 국비를 확보, 구직자와 기업체의 최적의 일자리 연계를 위한 취업박람회를 개최하고, 청사 내 일자리정보센터를 적극 운영하여 기업인과 구직자의 매칭 역할을 할 계획이다.

아울러, 청년 및 중장년층에게 취업기회를 제공하고자 신규 채용 시 인건비를 지원하는 취업지원사업과 근로자 자산형성을 위한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추진하며, 구직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맞춤형 직업훈련을 활성화한다.

이외에도 근로자 권익 신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근로자임대아파트 및 근로자종합복지관을 내실 있게 운영하면서 노사민정협의회 운영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박이석 일자리담당관은 “정부의 일자리정책 기조에 발맞춰 ‘일자리 창출이 답이다’라는 마음으로 고용 유관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신규 일자리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 익산시티투어버스, 내달 3일 운행 개시

순환형·테마형·광역형·체전형 등 다양한 형태

익산시는 다음달 3일부터 다양한 형태로 익산시티투어를 운영한다. (사진=익산시)
익산시는 다음달 3일부터 다양한 형태로 익산시티투어를 운영한다. (사진=익산시)
 

전북 익산시는 다음달 3일부터 순환형과 테마형, 광역형뿐만 아니라 2018년 전국체전을 반영한 체전형 등 다양한 형태로 익산시티투어를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지난해 8월 전라북도 최초로 운영한 익산 순환형 시티투어는 관광객의 만족도 조사를 거쳐 순환형 코스에 익산교도소세트장과 고스락 새로 추가했다.

순환형 시티투어 코스는 익산역을 출발하여 고스락, 교도소세트장, 미륵사지, 왕궁유적지, 보석박물관을 경유해 익산역으로 돌아온다.

탑승 인원에 관계없이 매주 토·일요일, 공휴일, 10시부터 16시10분까지 약 1시간 간격으로 1일 7회 운행하고 승차권 발권은 별도 예약없이 시티투어 출발 시 현장에서 하면 된다.

순환형 시티투어는 1970~80년대 의복(문화예술의 거리), 죄수복(교도소세트장), 백제인과 백제왕과 왕비 복식(왕궁리유적) 등 다양한 의복체험을 할 수 있다.

시는 여행 상품성이 높아 최근 코레일전북본부 여행센터와 연계해 서울 용산역을 출발하는 열차와 익산시티투어를 연계한 열차관광 상품을 출시해 판매하고 있으며, 현재 2월 코레일 연계 관광상품(20인 선착순 상품)은 판매가 완료됐다.

탑승료는 순환형, 테마형 시티투어 모두 성인 4000원, 단체(20인 이상) 3000원, 초·중·고, 장애우, 6·7세 아동 등은 2000원이다.

시 관계자는 “올해는 전라도 방문의 해로, 제99회 전국체전과 제38회 장애인체전, 미륵사지석탑 가설 덧집 등 굵직한 행사를 앞두고 있어 이와 연계한 맞춤형 시티투어를 운행해 백제왕도인 관광도시 익산을 알리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말했다.

한편 순환형은 각 코스별 관광안내소에 배치된 문화관광해설사가 탑승객 맞이와 배웅, 관광지해설 서비스를 제공하고, 테마형은 출발과 도착에 이르기까지 전담 문화관광해설사가 진행해 품격있는 맞춤형 시티투어로 운행할 계획이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