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앱 하나로 모든 은행계좌 다 본다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9-11-12 15:52:35
  • 수정 2019-11-12 15:53:08
기사수정
  • 국내금융, ‘금융 노마드’ 본격화 특정 은행이나 핀테크 애플리케이션(앱) 하나만으로 모든 금융 업무를 볼 수 있는 오픈뱅킹 시대가 지난 10월 30, 시중은행과 ..
국내금융, ‘금융 노마드’ 본격화

 
특정 은행이나 핀테크 애플리케이션(앱) 하나만으로 모든 금융 업무를 볼 수 있는 오픈뱅킹 시대가 지난 10월 30, 시중은행과 지방은행 등 10개 은행이 우선적으로 시작하였다. 금융당국은 금리나 부가서비스 등 혜택에 따라 고객이 이동하는 ‘금융 참여하는 은행은 NH농협, 신한, 우리, KEB하나, IBK기업, KB국민, BNK부산, 제주, 전북, BNK경남 등 10개다. 나머지 8개 은행은 준비상황에 따라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현재 오픈뱅킹을 신청한 핀테크 기업은 보안점검을 완료하는 대로 12월 18일 이후 서비스가 가능하게 된다.

오픈뱅킹이란 은행 및 핀테크 기업들이 모든 은행의 자금이체·조회 기능을 자체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은행이 보유한 결제 기능 및 고객 데이터를 제3자에게 공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돼 자사 데이터만 갖고 있던 은행들은 물론, 이 같은 데이터가 아예 없었던 핀테크 기업도 오픈뱅킹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은행 또는 핀테크 기업이 내는 이체 수수료 역시 기존의 10분의 1 수준으로 인하됐다.

금융위는 오픈뱅킹이 본격 시작되면 단순 결제·송금 뿐만 아니라 대출, 자산관리, 금융상품 비교 구매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앱 하나에서 이용할 수 있는 만큼, 소비자의 금융서비스 선택권이 강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금융위는 "금리, 부가서비스 등 혜택에 따라 고객이 이동하는 현상인 ‘금융 노마드’가 출현하는 등 국민 금융생활이 획기적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