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판매세 도입 반대 홍콩 3000명 시위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06-08-17 10:33:53
기사수정
  • [제138호, 8월18일]   홍콩 정부의 판매세 도입 정책에 항의하는 소매상 3000여명이 12일 홍콩 시내에서 대규모 시위를 벌였다. ..
[제138호, 8월18일]

  홍콩 정부의 판매세 도입 정책에 항의하는 소매상 3000여명이 12일 홍콩 시내에서 대규모 시위를 벌였다.

  홍콩소매상연합회 주최로 열린 이날 집회에서 시위대는 'GST(판매세·General Sales Tax)에 반대한다'라고 쓰인 피켓 등을 들고 시내 중심가를 행진했다.  시위대는 "정부의 판매세 정책은 이미 유가 급등 등으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는 상인들의 부담 을 늘릴 것"이라며 "특히 관광산업의 하락이 심각하게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홍콩 정부는 지난달 중순 안정적인 재정 확보를 위해 그동안 유지해 왔던 '판매세 0%' 정책을 폐지하고 상품가격의 5%에 달하는 판매세를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홍콩의 주권이 영국에 넘어간 지난 1842년부터 지속돼 온 '판매세 0%' 정책은 그동안 홍콩 경제의 상징이 되어 왔으며, 홍콩이 전세계인의 '쇼핑 천국'으로 자리 잡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러나 정부는 재산세와 소득세가 국가 재정의 대부분을 차지하면서 재정의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판단 아래 일부 금융거래를 제외한 홍콩 내 모든 상품에 판매세를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으며, 판매세 도입에 따른 세수 규모가 연간 200억 홍콩달러(약 2조5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홍콩 정부는 관광산업 위축을 막기 위해 "홍콩에서 쇼핑을 하는 관광객들에게는 출국 전에 세금을 되돌려주는 방안을 도입 하겠다"고 제안했다.  그러나 업계 측은 "세금 환급 과정을 귀찮아하는 관광객들이 결국 홍콩에서 발길을 돌리게 될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