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홍콩뉴스 10월 1일(목) 아침뉴스
  • 위클리홍콩
  • 등록 2020-10-01 09:17:38
  • 수정 2020-10-01 09:30:31
기사수정

 


▣ 홍콩한인대표신문 위클리홍콩” 

홍콩뉴스 10월 1(아침뉴스

 

**오늘은 우리의 고유 명절인 추석이자 중국 국경절입니다국경절은 중화인민공화국 건국기념일로 매년 101일입니다홍콩섬 코즈웨이 베이에서 시위 행진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니 안전을 위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풍성한 추석 보내시기 바랍니다.

 

 

■ 기자의 눈 

( 이유성 : 위클리홍콩 기자 / 편집장)

 

국경아 열려라!! - 이제, 14일 검역 격리 없이 중국마카오 방문을 준비하자.”


기자의 지인 중에는 중국과 연계된 비즈니스를 하는 사업가나 직장인들이 많다코로나 바이러스가 1월 말에 발생한 후지난 2월부터 중국 입국조치가 취해져 몇 달째 발이 묶여진 상태이다중국 국경 입국조치가 취해진 후 한 달 후에는 풀리겠지, 4월에는 괜찮아 지겠지 기대하던 중 2차 확산이 진정될 즈음, 7월 10일에 건강QR코드 시스템이 시행될 것을 기대하고 있었다그러나 예상치도 못한 3차 확산이 노인 요양원에서 집단 감염이 시작됐고 컨테이너 항만작업장외국인 도우미들의 집단 감염이 이어지면서 홍콩은 다시 혼란에 빠졌다

 

홍콩정부는 고위험 산업군인 요양원장애시설대중교통 운전사요식업 종사자외국인도우미들을 대상으로 무료 검사를 시행했다이어 전 주민 대상으로 COVID-19 UCTP 무료검사를 시행해 180만 명이상이 참여해 32명의 확진자를 가려냈다전염병 상황이 점차 개선되어 모든 학교들이 반나절 수업이지만 29일부터 대면 수업이 시작됐다

 

중추절이자 국경절인 오늘부터 시작되는 연휴에 대중들이 더욱더 주의를 기울여야 홍콩-중국-마카오 간의 국경 문이 열리게 될 것이다.

 

발만 동동 구르던 사업가가 사업체를 방문하고 그리운 가족친척들을 방문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하루빨리 자유로운 국경조치를 기대하고 있다여전히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사례가 보고되고 있으니 홍콩-중국-마카오 간의 국경은 홍콩전염병 상황에 따라 열리게 될 것이다


조만간 굳게 닫혔던 국경이 건강QR코드 시스템으로 서서히 재개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제는 14일 검역 격리 없이 이동할 수 있도록 준비할 시기라 생각한다홍콩정부는 모든 시스템이 준비되어 있으며 중국마카오 정부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홍콩 건강QR코드 시스템이란?: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페키지로 구성되어 개인데이터와 COVID-19 검사결과가 들어있다음성판정을 받은 사람은 중국마카오 방문 시 그리고 홍콩입국 시 14일 검역격리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

 

▲ 신청방법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를 온라인으로만 예약이 가능하다보건부에서 지정한 검사기관을 방문해 검사를 실시한다시험기관은 신청자의 정보와 검사결과를 보건부에 업로드하면 홍콩버전 건강코드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홍콩버전 코드를 광동버전이나 마카오건강코드로 변환이 가능하다신청자가 동의하면 이름성별생년월일전화번호 등의 개인정보가 광동성과 마카오 당국과 공유된다.

 

지난 29캐리 람 장관은 언론브리핑에서 홍콩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가능한 빨리 국경조치가 완화 돼야한다가족친지를 만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을 알고 있다그러나 홍콩전염병이 상황이 중국정부에 신뢰를 줄 만큼 진정 되어야 한다재개를 위해 중국정부와 논의 중이다.”고 말했다한국 방문도 자유롭지 못하는 상황이라 2020년 추석을 맞는 마음은 고향을 더욱 더 그립게 만들고 있다자유로운 이동이 얼마나 값진 것 인지를 깨닫는다면 연휴 동안에 사회적 거리두기 규칙을 철저하게 지키는 것이 각국의 국경을 활짝 열게 하는 최선의 방법일 것이다. 

 

■ 8월 소매판매 전년대비 13.1% 감소

 

30일 인구조사 통계부의 발표에 따르면, 8월 소매 판매가 전년대비 13.1% 감소해 255억 홍콩달러를 기록했다지난 7월 소매판매는 전년대비 23.1% 감소에 비해서는 다소 개선된 수치이다. 20201월부터 8월까지의 소매판매는 2019년 동기에 비해서는 30.2% 대폭 하락했다.

한편, 8월 슈퍼마켓 상품판매는 10.8% 증가했다.

 

■ 3차 전염병예방 보조금

클럽노래방 대상, Certificate of Compliance 보유자

신청 마감일 10월 30()

 

클럽바 산업을 대상으로 하는 홍콩정부 전염병보조금 신청이 시작됐다. Certificate of Compliance의 보유자로서 hkd25,000~ hkd50,000 지급된다

자세한 사항 https://www.hadla.gov.hk/filemanager/en/docs/LetterToClubs_20200930_en.pdf

 

■ 홍콩정부, 8월말 약 2,300억 홍콩달러 적자

 

30홍콩정부가 “8월 31일 까지 5개월 동안에 약 2,300 억 홍콩달러 적자가 발생했다고 발표했다이 기간 동안 지출은 3,610억 홍콩달러이고 수익은 1,275억 홍콩달러이다정부발표에 따르면주로 급여소득세이윤세 등 일부 주요 수입이 회계 연도 말에 수령되며 전염병예방 보조금 지급 등 다양한 조치 때문에 적자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 홍콩내 설치류 소탕작전

 

식품환경위생부가 어제 30일 11개 공공시장에서 설치류 예방 작업을 실시했다.

어제 실시된 시장은 Lai Wan, Ap Lei Chau, Kam Tin, Lockhart Road, To Kwa Wan, Sha Tin, Yue Kwong Road, Hung Hom, Ngau Chi Wan, Tai Shing Street 및 Quarry Bay이며 예방작업은 지속된다. 10월중에는 Wong Tai Sin, Yau Tsim Mong, Sham Shui Po, Kowloon City 지역에서 실시된다지난 8월부터 시작된 설치류 소탕작전은 식품위생부와 주택당국레저문화부와 합동작전으로 강화되어 수행중이다

 

■ 택시미니버스 운전사, COVID-19무료검사

10월 3일부터 16일까지

 

홍콩정부가 코로나 무료검사를 외국인 도우미들을 대상으로 하는 검사를 연장한데 이어 택시기사미니버스 운전사들을 대상으로 자발적 무료검사를 시행한다. 10월 3일부터 16일까지 그리고 10월 27일부터 11월 9일까지 2차례로 진행된다.

 

■ 길거리 재활용 쓰레기통 용량이 커진다

 

환경보호국이 식품환경위생부와 함께 홍콩 내 공공시설에 설치된 쓰레기통을 관리한다재활용품은 환경보호국이 관리하며 일반폐기물은 식품환경위생부가 관리하게 된다당국에 따르면 도로변과 공공장소의 재활용 쓰레기통이 더 큰 용량을 교체된다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QR코드와 핫라인 번호를 재활용 쓰레기통에 부착된다.

 

■ 요식업 규제 순찰란콰이퐁클럽바 등

순찰 강화 할 것

 

9월 18일부터 영업이 재개된 클럽바 노래방에서 많은 사람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그러나 전염병은 여전히 진행 중으로 경찰과 식품위생부가 센트럴 란콰이퐁 지역 20곳이상의 술집을 방문해 식당규제 조치가 준수되고 있는지를 확인했다순찰 중에 조치 위반 험의로 7명이 기소됐다대변인은 식품사업자는 규정에 따른 지침을 엄격하게 준수해야한다검사를 계속 강화 할 것이다.”고 경고했다.

 

■ Lam Tin 시장에서 카드뮴 초과 오징어

섭취하지 말아야 

 

30식품 안전 센터가 금속오염 물질인 카드뮴이 검출된 오징어를 발견하고 조사 중이다람틴 시장 가판대에서 판매되고 있던 오징어에서 2.61ppm 카드뮴이 검출돼 허용치보다 초과됐다.

 

 ■ COVID-19 일일감염 상황

 9월 30(), 

 일일감염 확진 8총 5,087

 -지역감염 미출처 건 

 수입사례 7건 러시아영국미국필리핀

 -사망 총 105

 

■ 홍콩 로칼미디어 보다 빠른 실시간 홍콩뉴스는 생생정보방입니다.

 https://open.kakao.com/o/gwcOvnuc  


 

 ■ 더 많은 뉴스와 실시간 홍콩뉴스는 www.weeklyhk.com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실시간 뉴스 :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WeeklyHongKong/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