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관광업 ‘Covid-19 검사비 저렴해야 트래블 버블 활성화 가능’
  • 위클리홍콩
  • 등록 2020-10-20 15:06:47
  • 수정 2020-10-20 15:10:43
기사수정
  • 공공 모임 인원수 제한 완화도 필요


홍콩 관광 업계가 홍콩과 싱가포르 간의 ‘트래블 버블(Travel Bubble)’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코비드19 검사 비용이 저렴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15일(목), 홍콩과 싱가포르 정부는 성명을 통해 격리기간 없이 양국 간 상호 왕래할 수 있는 트래블 버블 협정에 원칙 합의했다고 밝혔다. 합의 내용에 따르면, 여행 목적에 제한을 두지 않으며 여행객은 72시간 내 발급된 양국이 상호 승인하는 코비드19 음성 결과서를 소지해야 한다. 여행객은 오직 지정된 항공편만 이용할 수 있으며 입경 후, 시설 격리나 자가 격리를 할 의무가 없다. 양국 정부가 어떤 방식으로 트래블 버블을 실시할지 구체적인 시기와 방안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코비드19 사태 이후 홍콩은 지난 3월부터 해외 관광객 입국을 금지했다. 이번 협약은 전 세계 첫 트래블 버블 협정인 만큼 여행 재개와 관광 산업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우 시윙(Yiu Si-wing) 관광 부문 의원은 양국 간의 트래블 버블 협정 도달에 환영의 입장을 표명하며 수주 내로 시행되기를 기대했다. 더 나아가 이번 트래블 버블 협정을 시작으로 중국 본토, 대만, 태국, 일본, 한국 더 많은 국가와 유사한 협정이 체결되기를 기대했다. 

 

그러나 그는 관광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코비드19 검사 비용이 더 저렴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16일(금), 한 라디오 방송에서 “여행객들은 비행기표, 숙박비 이외에 최소 2천 홍콩달러(258 달러) 이상에 달하는 코비드19 검사 비용을 추가로 부담하게 된다. 비싼 코비드19 검사 비용이 일반 관광 여행객들의 여행 욕구를 제한시킬 것이다. 가족 및 친인척 방문 또는 사업 출장 목적의 여행객들이 주로 이용하게 돼 지역 관광 산업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고 지적했다. 

 

홍콩에서 코비드19 핵산증폭검사(PCR) 받기 위해서는 300 홍콩달러(39 달러)~1000 홍콩달러(129 달러) 이상을 지불해야 한다. 싱가포르 창이공항에서 유사한 검사를 받는데 약 300 싱가포르달러(221 달러)를 지불해야 한다.


이 밖에도 프레디 입(Freddy Yip Hing-ning) 여행사대표협회 협회장은 공공 모임 인원수를 4명에서 30명으로 늘려야 단체 투어를 활성화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홍콩 아웃바운드 여행객 중 싱가포르로 여행을 가는 여행객 비중이 중국 본토, 대만, 일본, 한국과 비교했을 때 매우 적다며 중국 및 기타 아시아 국가와의 여행 재개를 위한 대화 속도를 높일 것을 촉구했다. 

 

그러나 호 팍령(Ho Pak-leung) 홍콩대 전염병센터 센터장은 여행 버블이 시작하기 전까지 모든 코비드19 관련 조치들이 완화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여행 버블 시행 성공 여부는 향후 2,3주 동안 확진자 수 감소 여부에 달려 있다. 이번 달 첫 2주 동안 발생한 지역 감염 확진자 대부분이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사례였기 때문에 우려가 높다”고 말했다.

 

한편 양국 간 트래블 버블 협정 발표 이후, 싱가포르에어라인 홈페이지에서 싱가포르에서 홍콩으로 가는 비행기표 가격이 인상되었다. 발표 직후였던 15일(목) 오후, 싱가포르에서 출발하는 왕복 비행기표가 올해 말까지 약 2,280 홍콩달러였지만, 다음날 가격이 3,180 홍콩달러로 약 40% 인상됐다. 

 

홍콩-싱가포르 비행기표 검색량도 발표 이후 400% 급증했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