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해외생활 - 인터넷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06-10-03 12:45:19
기사수정
  • [제144호, 10월4일]   면적이 좁은 홍콩이지만 인터넷 서비스회사가 여러개 있어 가정에서의 인터넷 보급률은 높다.  ..
[제144호, 10월4일]

  면적이 좁은 홍콩이지만 인터넷 서비스회사가 여러개 있어 가정에서의 인터넷 보급률은 높다.  브로드밴드는 ADSL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광섬유 라인도 인터넷 환경은 매우 좋다고 볼 수 있다.

인터넷에 가입
  수속은 간단하다.  매일 홍콩의 길거리에서 신규가입 권유를 하고 있으므로 이것을 이용해도 된다.  전화로 신청해도 좋다.  개인으로 가입할 경우는 신분증 또는 여권이 필요하다.  법인의 경우는 상업등록증(Business Registration Certificate)과 회사 도장이 필요하다.

  브로드밴드는 현재 ADSL의 다운로드 속도 1.5Mbs, 3Mbs, 6Mbs, 10Mbs가 있다.  최근에는 광섬유를 사용해 다운로드 속도가 최고 1000Mbs인 일반가정용 플랜까지 등장했다.  ADSL은 홍콩 어디든 대부분 연결되어 있지만 일부 오래된 건물에는 라인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경우도 있다.  사전에 인터넷 공급사에게 주소를 알려줘, 이미 건물에 라인이 구비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구비되어 있는 경우에는 출장 설치 작업일을 정한다.

  설치작업은 간단하지만 신청이 밀려있는 경우, 몇 주일을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


요금에 관해서
  전화선을 이용한 다이얼 업 접속의 경우는 월 HK$40 정도부터 플랜이 있으며 아주 저렴하다.  그러나 다이얼 업의 경우는 속도가 느리고 데이터를 주고 받는데 시간이 걸리므로 브로드밴드 가입을 권장한다.  브로드밴드는 다이얼 업 보다 가격이 비싸지만 가정에서 사용할 경우 HK$100~200으로 일반 메일 송수신이나 인터넷이 사용이 가능하다.  통상적으로 다이얼 업 플랜도 같이 있다.

  법인의 경우 이메일 계정을 복수 이용 하는 등 개인 이용보다 요금이 비싸다.  회사나 기업 중심의 컴퓨터 환경을 구축해주고 지원해주는 판촉기간이 있으므로 LAN구축 까지 포함해서 의뢰하는것이 좋다.


인터넷 용어



이용 시의 주의
  광고에 나와있는 라인 속도는 다운로드 최고속도로 업로드 속도는 그것보다 느리다.  또 빌딩의 회선상태에 따라 다운로드 속도가 최고 속도까지 안되는 경우도 있다.

  계약기간은 약 1~2년이다.  계약서에 정해진 일정기간을 채우지 않고 해약할 경우는 범칙금을 지불할수도 있으므로 주의한다.  또 계약시 주의해두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 사용시간이다.  브로드밴드라도 24시간 자유롭게 접속할 수 없는 경우가 있으므로 가입 전에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1일 사용시간대가 정해져있는 것도 있다.  시간 초과와 시간외 이용에 별도요금이 적용되어 더 비싸지므로 자신에게 알맞는 플랜을 선택한다.

  요금 인하 경쟁이 심해져서 새로운 플랜이 자주 나오고 있으므로 계약기간 도중이라도 더 저렴한 가격의 플랜이 나왔다면 전환할 수 있으므로 평상시에도 관심을 기울인다.


무선 환경과 인터넷 카페
  각지의 대형 쇼핑몰에 핫스팟이 설치 되면서 수신기능내장의 노트북 외에 무선 모뎀내장의 PDF, GPRS기능의 휴대전화, 카드 등을 사용해서 실외에서 인터넷 접속을 할 수 있다.  홍콩은 중국처럼 인터넷 카페가 거의 없다.  홍콩 각지에 있는 커피전문점인 Pacific Coffee는 핫스팟이며 가게 안에 컴퓨터를 설치해서 고객에게 무료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했다.  단 장시간 이용은 할 수 없다.  또 홍콩의 공공도서관에서도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컴퓨터가 설치되어 있는 곳도 있다.


홍콩에서의 인터넷 이용
  홍콩에서는 인터넷 뱅킹, 인터넷 쇼핑, 홍콩 경마 뱃팅 서비스 등 인터넷을 이용한 서비스가 다수 있다.  이렇게 인터넷상에서의 상거래를 위해서는 신분증명을 위한 전자인증서(e-Cert)가 있어야 하는데 우체국의 웹사이트나 접수처에서 취급하고 있다.  개인과 법인용이 있으며 개인용은 유효기간이 1~2년간 HK$50, 법인용은 유효기간 1년에 HK$2500이다.  개인의 신분증명은 홍콩 신분증(IC칩이 부착된 스마트 아이디 카드) 을 사용한다.  컴퓨터에 판독기를 설치해서 읽으면 된다.  최근 홍콩에서는 은행명을 도용한 사기가 횡행하고 있다.  이상한 메일이나 웹사이트에서 비밀번호 입력을 요구하면 절대 입력해선 안된다.

홍콩우체국전자인증서(香港郵政電子核証)
전화: 2912-6633
웹사이트: www.hongkongpost.com


주요 프로바이터
※다운로드 스피드

NETVIGATOR (網上行)
전화: 1833-833
웹사이트: www.netvigator.com
※ ADSL(1.5Mbs, 3Mbs, 6Mbs).  웹TV인 now.com을 포함한 패키지가 있다.

HGC BROADBAND(和記寛頻)
전화: 1226
웹사이트: www.hgcbroadband.com
※광섬유(10Mbs)

Hong Kong Broadband Network (香港寛頻)
전화: 3498-3498
웹사이트: www.ctinets.com
※광섬유(10Mbs, 100Mbs, 1000Mbs)

I-Cable(香港有視電視)
전화: 2112-8888
웹사이트: www.i-cable.com
웹광섬유. 홍콩 케이블 텔레비전

I-Care(名氣佳)
전화: 2232-1888
웹사이트: www.icare.com.hk
TV를 사용한 인터넷 서비스

KDDI
전화: 2919-5241
웹사이트: www.kddi.net.hk
※ADSL(1.5Mbs, 2Mbs)

HKnet
전화: 2520-0052
웹사이트: www.hknet.com
※ADSL(1.5Mbs, 3Mbs, 6Mbs)

EXANET
전화: 2370-2800
웹사이트: www.exa.net
※ADSL(1.5Mbs)

INTERNET SOLUTIONS
전화: 2710-9880
웹사이트: www.hkisl.net
기업위주의 ※ADSL(1.5Mbs)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