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모닝하이라이트]2022년01월18일(화)
  • 위클리홍콩
  • 등록 2022-01-18 07:15:55
  • 수정 2022-01-18 09:13:05
기사수정

● 베이징캐나다로부터 받은 우편에서 오미크론 바이러스 오염

 


베이징 질병예방통제센터의 팡싱훙(Pang Xinghuo) 부국장은 베이징의 첫 오미크론 감염 환자가 1월 7일 캐나다에서 우편으로 보낸 편지를 받았다고 발표했다. 이어 해외에서 받은 이 편지에 의해 감염됐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캐나다 공중보건청과 다른 전문가들은 상품이나 포장을 통해 확산할 위험이 낮다고 주장했다. 팡싱훙 부국장은 17() 보건 당국이 이 남성이 해외 우편물을 종종 받았다는 사실을 알고 그의 우편물을 잠정적인 감염원으로 조사했다고 발표했다. 검사 결과 이 편지는 1월 11일 베이징에 도착하기 전 이미 오미크론 변종 바이러스에 오염되어 미국과 홍콩을 경유했다고 밝혀졌다. 우편물을 취급한 모든 직원은 현재 격리되었고 이 편지와 접촉했을 가능성이 있는 8명은 음성 판정받았다. 그러나 보건 당국은 이 편지와 같은 곳 다른 주소로 보낸 54개의 우편물 중 추가로 5개의 우편물에서 바이러스의 흔적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소포 바깥쪽에서 양성표본 1개를 채취했고, 확인 전 개봉하지 않은 우편물 안에서 오염된 종이 4장이 발견됐다


● 박람회 금지 후, 몽콕 꽃 시장으로 설맞이 꽃 구매 인파

 


보건 당국이 오미크론의 급증으로 전통 박람회를 취소한 후 설 2주를 남겨놓고 주말 동안 수천 명의 사람이 몽콕 꽃 시장에 꽃을 사기 위해 모여들었다. 그러나 상점 주인들은 매장 밖의 포장도로에 비치된 제품에 관한 법 집행 강화로 인해 최대 40%의 수익 손실을 예상하기 때문에 고객 유입 증가가 기쁘기만 하지는 않다고 한다.

꽃시장 길은 어제 오후 집을 꾸미기 위해 가장 아름다운 설 꽃을 손으로 뽑는 손님들로 가득 찼다. 거의 매주 꽃시장을 찾는 또 다른 여성은 어제는(16) 일반 일요일보다 훨씬 많은 인파가 몰렸다고 말했다. 가게 주인인 정모씨는 자신의 도매점이 박람회에서 노점을 입찰한 소매상들로부터 주문받지 못했기 때문에 올해 영업은 코로나 전염병 발생 전 수준보다 40퍼센트 적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제 박람회가 취소된 만큼 주문을 취소한 곳도 많지만 이미 납품업체로부터 더 많은 물량을 예약했다"라고 말했다. 홍콩도 매화류 협회 회장인 써니 라이윙춘은 경찰과 식품 환경 위생부가 포장도로와 상점 밖 도로에 놓인 꽃을 치울 것을 노점 주들에게 경고했다고 밝혔다.


2021년 홍콩을 찾은 방문객 2020년에 대비 97% 하락

 


홍콩은 2021년 전년 대비 97.4% 감소한 91,000명의 방문객을 맞이했으며, 여가 관광객 수는 0명에 육박했다. 홍콩 관광청은 방역 조치와 검역 요건이 마련됨에 따라 입국자 대부분이 가족 방문이나 필요에 따라 홍콩으로 왔다고 밝혔다. 예비 수치에 따르면 본토와의 無 검역 여행으로 지난해 본토 방문객은 65,000, 非 본토 방문객은 25,000명에 불과해 2020년에 비해 각각 97.6%와 9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2월 홍콩 전체 방문객 수는 1만 명이 채 되지 않았지만 2020년 같은 기간에 비해 94.1%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6,475명은 본토에서 왔는데, 이는 전년 대비 167% 증가한 수치이며, 2,973명은 전 세계 나머지 국가에서 온 것으로 전년 대비 21.7% 증가한 수치이다.

 

● 소비 바우쳐를 놓고 대립하는 정당 대표들


재무장관의 2월 23일 차기 예산안 발표에 앞서 두 주요 정당의 대표는 정부가 팬데믹으로 타격을 입은 기업을 돕기 위해 소비 바우처 제도의 또 다른 라운드를 추진해야 하는지를 의견을 달리하고 있다. 자유당 의장이자 외식업 부문 의원인 토미 청(Tommy Cheung)은 월요일에 폴 찬(Paul Chan) 재무장관과 회의를 마친 후 폴 찬이 식당과 소매업체를 돕기 위해 이 계획을 확대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토미 청은 1인당 받는 금액이 HK $5,000 이상이어야 한다고 제시했다. 그는 "빨리 받을수록 기업, 소매점, 음식점에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신민당 의장이자 의원인 레지나 입(Regina IP)은 이에 동의하지 않는다. 레지나 입는 홍콩이 향후 긴급 사용을 위해 재정 준비금을 저축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또 다른 소비 바우처가 필요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그녀는 재무장관에게 다음 달 예산에서 자영업자들에게 HK $7,500씩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 명하기 힘든 지역 델타 감염

 


소피아 찬 보건부 장관은 17일 () 코즈웨이베이 애완동물 가게에서 일하는 여성이 코로나19의 델타 변종에 감염 확진된 것이 이상하다라고 말하면서 이 사례는 지역 코로나바이러스 상황이 아직 통제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보건 당국은 환자가 일하는 건물과 거주하는 건물을 16() 밤 테스트를 위해 폐쇄되었지만 다른 사례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소피아 찬은 최근 일일 코로나바이러스 사례 수가 감소했지만, 지역사회에서 보이지 않게 전파되고 있다고 말했다. 호흡기 의학 전문가인 렁 치추(Leung Chi-chiu)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지역사회에 델타 변종이 발견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났기 때문에 교차 감염 후 검역 호텔에서 유출되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관리들이 유전자 배열을 기반으로 소스를 신속하게 추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렁 치추 박사는 사람들이 Delta와 Omicron 변종에 동시에 감염되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그럴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고 설명했다.

 

 홍콩 주식보합세 유지

 

17()에 시작된 홍콩 주식은 월스트리트의 느린 상승세와 투자자들이 중국 경제 성장률 발표를 기다리면서 간신히 움직였다. 항셍지수는 6.97포인트 오른 24,390.29로 마감했다. 상하이종합지수도 0.83포인트 상승한 3,522.09, 선전 종합지수는 0.12%(2.88포인트) 증가하여 2,438.28에 마감했다

 

● 경기회복으로 인한 대기질 악화 :환경 단체

 


환경 단체는 코비드-19 전염병의 초기 영향 이후 홍콩 경제가 회복되면서 지난 1년 동안 대기 오염이 악화하였음을 발견했다. Clean Air Network는 17() 환경보호부(Environmental Protection Department)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모든 대기 오염 물질의 수준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주로 자동차 배기가스에서 나오는 이산화질소는 12% 증가하여 세계보건기구(WHO)의 건강 기준의 4배가 되었으며 오존 수준은 10% 상승하여 20년 만에 두 번째로 높았다고 한다. 환경 단체의 패트릭 펑(Patrick Fung) CEO는 지난해 사회적 거리두기의 완화가 나쁜 공기에 기여했다고 말했다. 환경 단체는 정부에 전기 대중교통 및 상용 차량 도입을 위한 보다 명확한 로드맵을 제시하고 전기 및 수소 연료 차량을 지원하기 위한 더 많은 인프라와 깨끗한 차량으로의 빠른 전환을 위한 경제적 인센티브를 요구했다

 

● 크레딧 스위스 사장, 코로나19 규정 위반으로 사임

 

크레딧 스위스(Credit Suisse)의 사장이 코로나19 격리 수칙을 어겼다는 보고에 따라 스캔들에 휩싸여 은행을 인수한 지 1년도 채 되지 않아 사임했다. 해당 은행의 이사회가 의뢰한 조사 직후 성명을 통해 안토니오 Horta-Osorio의 사임이 발효됐다고 밝혔다. 이사회 구성원인 Axel Lehmann이 그 자리를 대신하도록 임명되었습니다. Horta-Osorio는 여행 중 스위스 검역 규칙을 위반했다고 언론이 보도한 후 작년 12월에 비난받았다.

 

 청샤완과 타이포 제한구역 설정

 

정부는 17() 저녁 청사완과 타이포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코로나19에 대해 예비 양성 반응을 보인 후 두 개의 주거용 건물에 대해 폐쇄 명령을 내렸다. Un Chau Street의 Po Wah Court와 Tai Wo Estate의 Kui Wo House 거주자는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를 받은 뒤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집에서 나올 수 없다. 대변인은 청사완의 경우 돌연변이 균주가 있지만 타이포의 경우 검사 결과가 불확실해 "해당 지역의 감염 위험이 더 클 것으로 평가된다"라고 말했다. 보건 당국은 화요일 오전 7시경 모든 검사를 완수할 것이라 예상한다

 

● 교차 감염으로 확진된 파키스탄 여성, 9명에게 전염

 


보건 당국은 호텔에서 격리 해제된 지 며칠 만에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보인 여성이 다른 9명을 감염시킨 것으로 보인다고 17() 밝혔다. 최근 파키스탄에서 비행기를 타고 입국한 43세 여성은 질병에 걸리기 전에 야우마테이의 실카 시뷰 호텔에 머물렀다. 관계자들은 호텔에서 채취한 일부 환경 샘플에서 코로나19 양성 반응이 나왔다고 말했다. 보건 보호 센터는 기자회견에서 이 여성의 친척 5명이 현재 바이러스에 대해 예비 양성 반응을 보였고 삼수이포에 사는 다른 가족 4명도 예비 양성 반응을 보였다고 밝혔다. 센터의 Chuang Shuk-kwan 박사는 "그녀는 아이와 함께 호텔에서 격리했었고 호텔격리를 마친 후 집으로 돌아가기 전에 데리러 온 가족이 있었다. 그 과정에서 가족이 감염됐을 가능성이 있다"라고 발표했다.

 

하단 배너
0
김치피플
konvini
목포식품2
j플러스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스마일 익스프레스
새해_배너
솔무빙 배너
프리미엄 독서실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