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화물 항공기 승무원 검역 강화에 물류난…물가 상승 전망
  • 위클리홍콩
  • 등록 2022-01-18 15:53:24
기사수정
  • 글로벌 항공 화물 허브로서의 홍콩 지위 타격 경고


화물 항공기 승무원에 대한 검역 규정이 강화되면서 홍콩이 물류난과 물가상승 위기에 직면했다. 업계는 이 같은 강화된 항공 방역 규정이 지속된다면 화물 수송량이 급감해 글로벌 화물 허브로서의 홍콩 지위에도 타격을 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홍콩 정부는 최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화물 항공 승무원에 대한 검역 규정을 강화했다. 화물 항공기 승무원은 귀국 후 7일 동안 지정 호텔에서 격리해야 한다. 엄격한 방역 정책과 항공사 인력난에 캐세이퍼시픽은 코로나 이전 대비 화물기를 20%만 운항할 수 있는 상황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캐세이퍼시픽은 자사 승무원이 오미크론 변이의 지역 감염을 촉발할 것에 관한 책임을 지게 생겼다. 캐리 람 행정장관은 “캐세이퍼시픽이 방역 규정을 준수했는지 조사받고 있으며 결과에 따라 법적 조치가 취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항공 화물 산업은 홍콩의 주요 경제 산업 중 하나로, 지난해 홍콩에서 처리된 항공 화물 수송량은 460만 톤에 달했다. 홍콩은 미국 멤피스 다음으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가장 많은 항공 화물을 처리했다. 캐세이퍼시픽의 경우, 지난해 상반기에만 항공 화물 부문 매출이 127억 홍콩달러에 달했으며, 전체 매출 중 80%를 차지했다. 

 

최근 항공 방역 강화 조치에 수입 의존도가 높은 홍콩은 물가 상승 위기에 놓였다. 캐리 람 행정장관 “항공 화물 수송 제한으로 신선한 해산물을 수입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며 특히 일식 전문점들이 큰 타격을 받을 것이다. 이 밖에도 의약품, 전자제품 등 또한 공급 부족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고 밝히기도 했다.

 

신선한 해산물과 횟감 수입이 가장 먼저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홍콩은 전 세계적으로 일본을 제외하고 일식 전문점이 가장 많이 밀집한 도시 중 하나로, 홍콩인들의 일식 사랑은 남다르다. 홍콩일식전문점협회(Hong Kong Japanese Food and Cuisine Association)의 사이먼 웡(Simon Wong) 회장은 “고급 일식 스시 전문점들이 사용하는 횟감 90% 이상이 모두 항공으로 수입되기 때문에 가장 타격을 심하게 받을 것이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특히 오후 6시 이후 식당 내 식사 금지 규정이 해제되면 그 압박이 더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전자제품 산업도 영향을 피해 가지 못할 예정이다. 홍콩정보기술연맹(Hong Kong Information Technology Federation)의 프란시스 펑(Francis Fong) 명예 회장은 “화물 수송량 감소로 전자제품 수입에도 영향을 받을 것이며, 이는 곧 공급 부족과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다. 현재 이미 스마트폰, 태블릿PC, 자동차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이 전 세계적으로 부족한 상태인데다 화물 수송량 감소까지 더해져 상황이 더 최악으로 치달을 것이다”고 말했다.

 

사이먼 리(Simon Lee) 중문대학교 아시아태평양경영연구소 명예연구원은 “항공 화물 제한으로 물류비가 오를 것이며 수입 제품의 가격 또한 불가피하게 오를 것이다. 공급 부족으로 인한 수요 증가가 인플레이션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다”며 “홍콩은 글로벌 화물 허브로서의 지위가 흔들릴 것이다. 만약 화물이 상하이, 대만 등 다른 경쟁 허브로 한번 이탈하게 된다면, 다시 홍콩으로 되돌리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이다”고 경고했다.

 

블룸버그도 항공사발 물류난으로 홍콩의 수입품 공급망이 한계점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화물 수송량이 코비드19 전의 5분의 1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물류 비용이 40% 뛰어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수입 과일과 유럽산 생화도 각각 10%와 20-30% 상승하고 해산물 식재료 가격 상승으로 전반적인 요식업 음식 가격도 올라 물가 상승을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