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보의 창] MPF 2탄 - MPF, 가입자 면제와 가입 시 종목 선택에 대한 핵심 포인트
  • 위클리홍콩
  • 등록 2022-02-15 15:29:39
기사수정


MPF는 모든 사람이 가입할 수 있는 연금 제도이지만 상황에 따라서 가입 면제 대상이 될 수 있다. 또한 가입 후 고용인은 고용주가 자신의 월급의 5%의 해당하는 기여금을 납부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MPF는 펀드 형식의 은퇴 후를 준비하는 연금 제도이므로 가입 시 기여 하고자 하는 항목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기여 종목 선택은 가입 이후에도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다. 이번 제보의 창에서는 MPF 가입 면제 대상 및 고용인이 고용주의 납부 여부 확인 방법, 가입 시 기여금을 투자하는 종목 선택 방법 및 체크 포인트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 MPF의 가입 면제 대상은?

- 외국인 가사 도우미

- 노점을 운영하는 자영업자

- 공무원, 보조금 또는 교부금 교원 등 법정 연금 또는 적립금 제도 대상자

- MPF 면제 인증서가 부여된 직업 퇴직연금 가입자

- 취업비자로 홍콩에 입국한 근로자 중 13개월 미만 체류자 또는 해외에서 퇴직연금을 받는 해외에서 온 근로자

- 홍콩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직원 

 

■ 고용주가 의무를 이행하고 있는지 확인 하는 방법으론 어떤 것이 있는가?

MPF 수탁자는 가입 후 60일 이내에 회원증을 발급한다. 고용주는 월급 지급 내역을 MPF에 제공한다. 따라서 MPF 기관에 본인의 회원증 및 월급 지급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 MPF 가입 시 종목 리스크 선택에 대한 핵심 포인트

▶ 리스크 허용 범위를 결정하는 데에는 두 가지 요소가 있다. 

 


▶ 리스크 허용도는 5가지 범주로 분류될 수 있다

보수적 성향(Conservative)

적당히 조심스러운 성향 (Moderately cautious)

균형잡힌 성향 (Balanced)

적당히 공격적인 성향 (Moderately aggressive)

공격적인 성향 (Aggressive)

출처: 투자자 교육 센터

 

리스크는 예상되는 투자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위협이다. 잠재적으로 더 높은 수익을 제공하는 투자는 일반적으로 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한다.

 

▶ 리스크 허용 범위는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이는 MPF의 세부 항목을 선택할 시 본인이 현재 학교를 갓 졸업하여 취업을 한 연령층인지 은퇴를 앞두고 있는 연령층인지에 따라 리스크를 허용할 수 있는 범위는 달라질 수 있다. 가령 젊고 미혼인 경우 리스크에 대담해져 공격적인 세부 항목을 선택하여 고 수익율의 기회가 있는 고위험 펀드를 선택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은퇴가 임박했거나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리스크에 조심스워지므로 수익률이 낮아도 안정적인 펀드를 선택을 할 수 있다. 

 

■ MPF 세부 종목 펀드를 선택하는 방법?

MPF 펀드를 선택하는 것은 신발을 선택하는 것과 비슷하다. 본인에게 현 상황에서 맞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본인이 선택한 MPF 투자 설계에 여유로운 감이 있는지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MPF는 항목 선택이 자유로워 필요할 때마다 변경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기 지만 장기적인 투자이기 때문이다.

 

▶ 1단계 – 투자 목표 설정

퇴직 투자를 위한 일반적인 전략은 다음 스펙트럼을 따라야 한다. 보다 공격적인 접근 방식을 선택하는 경우 자산의 대부분을 주식 펀드와 같은 보다 공격적인 도구에 투자해야 한다.

 

▶ 2단계 – 재정 상황, 리스크 감수 등과 같은 관련 요소를 식별해야 한다.

예를 들어, 보다 공격적인 접근 방식을 선택하는 경우 자산의 대부분을 주식 펀드와 같은 보다 공격적인 도구에 투자해야 한다. 그러나 이로 인해 기복이 크게 발생할 수 있어 손실 가능성이 높을 수 있다는 점도 가만해야 한다. 또한 전략적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도 좋지만 때때로 개인 또는 재정적 변화로 인해 MPF 전략을 변경하고 다시 조정해야 할 수 있어야 한다.

 

▶ 3단계 – 본인에게 필요하고 리스크 감당 수준에 적합한 펀드 찾기

 모든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않으려면 다양한 유형의 펀드, 즉 펀드가 무엇인지, 펀드의 투자 목적이 무엇인지, 그리고 해당 펀드가 자신에게 적합한지 여부를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