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예원의 의학칼럼] 여름철에 악화되는 피부질환 1 -여드름
  • 위클리홍콩
  • 등록 2022-04-29 10:14:21
기사수정

여름철에는 온도와 습도가 높고 땀 배출량이 많아 균, 바이러스 번식이 쉬워지면서 다양한 피부질환이 발생하거나 악화되기 쉽다. 홍콩의 여름은 서울보다 일찍 찾아와 오래 머문다. 따라서 여름철에 악화되는 피부질환에 대한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여름철에 악화되는 피부질환 1 

- 여드름 -

 


여드름 환자의 모공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모공 내에 피지 덩어리들이 뭉쳐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과도하게 분비된 피지들이 모공을 통해 밖으로 흘러나가지 못하고 내부에 정체되어 생기는 현상이다. 피지를 생성하는 피지샘은 손바닥과 발바닥을 제외한 전신에 존재하는데, 특히 두피, 얼굴, 목, 등, 가슴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여드름의 병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여러 다양한 인자의 상호작용에 의해 임상증상이 유발된다. 현재까지 알려진 원인은

- 남성 호르몬에 의한 피지 분비의 증가

- 비정상적으로 증가된 모낭 입구의 과각화와 모공 폐쇄

- 여드름균의 증식

- 염증 유발

- 피부 장벽 기능 이상

- 기타 유전, 환경적 요인

이 중 여드름 발생의 주요 원인은 호르몬의 변화로 10~20대에 가장 많은 환자가 분포하지만, 나이에 못지않게 환경적 계절적 요인이 중요하다. 특히 여드름에 있어 주의가 필요한 것은 여름처럼 여드름이 유독 심해지는 계절이라고 볼 수 있다.

여름철 여드름이 늘어나는 이유는 높은 온도와 습도로 인해 땀 분비가 많고, 자외선에 의한 모낭의 이상 각화증에 의해 모공이 막히고 염증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피부는 건조한 것보다 습한 것이 더욱 좋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적절한 습도는 40~60% 정도이다. 그러나 홍콩의 여름철에는 평균적으로 습도가 80~90% 이상이라 오히려 피부 트러블이 나타나기 쉽다.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땀 배출이 많아지면 땀과 함께 배출된 노폐물과 먼지가 함께 섞여 모공을 더 쉽게 막는 원인이 된다. 또 땀이 증발하면서 피부 수분도 함께 증발되어 피부 건조도 일어난다. 높은 습도가 여드름과 함께 주름도 동시에 유발하는 원인이 셈이다.


게다가 강한 자외선은 모공 입구에 각질이 쌓이게 하여 모공을 막고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여드름 병변에 영구적인 착색을 유발할 수 있어 피부가 바로 햇볕에 과다하게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


▣ 예방이 최선의 치료


여름철 무더위 속에서 여름 여드름 악화를 막기 위해서는 피부와 모공을 청결히 하고, 피부 탄력 관리와 모공확장을 막는 노력이 필요하다. 세안은 하루 2~3회가 적당하며 미지근한 물로 저자극 세안제를 사용해야 한다. 평소에 각질 노폐물을 정리하여 여드름 발생을 줄일 수 있으나 예민한 피부이거나 과도한 각질 제거나 클렌징은 오히려 피부 장벽 기능 이상을 초래하여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아쿠아 필링이나 PHA등을 이용하는 저자극 전문 필링을 고려해볼 수 있다.


너무 덥고 습한 환경을 적정 온도와 습도로 유지해 주는 것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온도는 20도 안팎으로 습도는 50% 근처로 유지해주는 것이 가장 좋다. 여름이 습하다고 피부 건조를 방심해서도 안 된다. 피부에 적당한 수분이 유지되도록 관리해 주는 것도 중요하다. 


▣ 여름에 여드름이 악화되었다면?


여름 여드름은 일시적으로 발생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여드름 자체보다 여드름 흉터를 남기지 않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손으로 여드름을 짜내거나 연고제를 함부로 바르거나 잘못된 민간요법을 함부로 사용하는 것은 여드름 흉터를 남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조기에 전문적인 압출 치료를 통해 피부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피지를 제거해주어야 하며 특히 염증성 여드름은 고름이 피부 안쪽 피부를 파괴해 흉터를 남기기 쉽기 때문에 병변내 주사를 통해 염증을 완화시키고 병변의 크기를 줄여주어 흉터를 최소화 하여야 한다. 추가적으로 피지선을 파괴하여 여드름을 치료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광역동학요법(PDT) 또는 미세침 고주파 요법 등을 고려해볼 수 있다.


▣ 여드름 흉터


여드름을 제때 그리고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여러 가지 후유증이 생기게 된다. 홍반, 색소 침착, 넓은 모공 그리고 흉터가 그것으로, 이러한 후유증은 전적으로 여드름을 어떻게 치료하고 관리하였느냐에 따라 결정되며 이것은 누구에게라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특히 흉터는 얼굴에는 주로 위축성 반흔이 생기고, 체간부에는 비대 흉터나 켈로이드가 발생한다. 또한 여드름을 앓고 난 후 생기는 과색소 침착은 피부색이 짙은 사람에게서 특히 잘 발생할 수 있다. 여드름 흉터는 환자의 피부 타입과 흉터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치료가 가능하다. 미백 레이저나 레이저 박피술이 흔히 이용되며 주사 시술이나 수술적 치료를 요하기도 한다.


 

0
김치피플
konvini
목포식품2
j플러스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스마일 익스프레스
새해_배너
솔무빙 배너
프리미엄 독서실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