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단오절 특집] 단오절의 유래와 전통문화
  • 위클리홍콩
  • 등록 2022-06-03 11:01:34
  • 수정 2022-06-11 08:54:49
기사수정



단오절(端午節) 또는 쌍오절(雙五節)이라고도 불리는 이날은 드래곤 보트 경주가 하이라이트이다. 그래서 이날을 용선 축제(Dragon Boat Festival)라고도 부른다. 오늘날 용선 경주는 전 세계 사람들이 참여하는 스포츠이지만 축제와 관련된 기원 및 기타 전통 관행은 덜 알려져 있다. 단오절은 중국의 전통 축제 중 하나로 매년 음력 5월 5일에 열리며, 올해는 6월 3일이다. 아시아 전역에서 기념되는 날로, 악귀를 쫓고 질병, 해충, 가뭄을 물리치기 위한 전통 축제다. 이날은 치열한 용선 경주를 관람하고 연잎에 싼 찐 찹쌀 만두(쫑즈, 粽子)와 사악한 기운을 쫓아내는 황포도주인 웅황주(雄黄酒)와 같은 축제 음식을 즐기는 날이다.



 


단오절의 전통 관행


- 사악한 역귀를 쫓아낸다는 신인 종규(鍾馗)의 초상화를 집에 걸기 

- 질병과 액운을 물리치기 위해 쑥잎을 현관문에 걸어두기

- 어린아이들에게 행운의 향주머니 향낭(香囊) 나눠주기

- 하루를 마감하기 전, 한 해의 번영을 위해 달걀 세우기

 


단오절의 역사


단오절은 약 2000년 전 춘추전국시대(기원전 475-221년)에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분열된 고대 중국 시대에 7개의 국가가 영토를 차지하기 위해 싸웠고 진나라로 통일되었다. 단오절 기원으로 여겨지는 중국의 인물 굴원(屈原), 오자서(伍子胥), 조아(曹娥)가 이 기간에 살았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그들의 인생과 관련된 전설을 통해 단오절의 기원과 역사, 그리고 오늘날까지 이어져 내려오는 단오절 전통을 이해할 수 있다. 


굴원(屈原)



굴원은 고전시와 정치적 헌신이 특징인 초나라의 시인이자 정치가였다. 왕의 주요 고문으로서 굴원은 강력한 정치 개혁을 시도했지만 다른 관리들은 그의 높은 지위를 질투하여 왕을 조종해 굴원을 추방하였다. 망명 동안 굴원은 초나라에 대한 그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시를 썼다. 초나라가 결국 진나라에 함락되었을 때, 굴원은 마음이 황폐하여 마지막 시를 지었고, 음력 5월 5일에 강에 몸을 던졌다고 한다. 그 사실을 안 백성들이 그의 시신을 찾기 위해 강으로 배를 타고 나갔고, 노를 젓고, 북을 두들겨 악귀들을 겁주었다고 한다. 또한 물고기가 그의 시신을 먹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강에 쫑즈를 던졌다고 한다. 오늘날 학자들은 그의 죽음을 조국을 위해 헌신한 순교로 기록하고 존경의 상징으로 추대한다. 굴원의 순교를 기리기 위해 해마다 이날 드래곤 보트 경주와 쫑즈를 먹으며 굴원을 기리는 전통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오자서(伍子胥)



두 번째 전설은 오나라의 제상인 오자서와 관련이 있다. 오나라의 옛 영토였던 지앙수(江苏)와 저지앙(浙江)의 사람들은 오자서의 전설이 단오절의 기원에 더 유력하다고 믿고 있다. 왕명으로 오자서의 형과 그의 아버지는 감옥에 투옥되었다가 결국 둘 다 처형됐다. 오자서는 같은 운명을 겪을까 두려워 오나라로 도피했다. 그는 결국 오나라의 왕이 초나라를 정복하는 것을 도왔으며, 그의 가족들의 사형 집행을 복수한 뒤 정계에 진출했다. 그러나 왕의 후계자가 상대국의 관리로부터 뇌물을 받은 당시, 오자서에게 자살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오자서의 시신이 음력 5월 5일 강물에 던져져서 옛 오나라 지역의 사람들은 용선 경주를 벌여 그를 결속시켰다.

 

조아(曹娥)


단오절의 또 다른 유명한 전설은 조아라는 효녀에 관한 것이다. 어린 소녀의 아버지는 강에 익사하고 그의 시신을 물속에서 찾을 수가 없었다. 조아는 아버지를 장사지내고자 며칠 동안 강둑을 따라 그의 시신을 찾았지만 슬픔을 참지 못하고 음력 5월 5일 강물에 몸을 던졌다고 한다. 그 후 며칠 뒤 조아의 시신을 발견했을 때 그녀의 팔 안에는 아버지를 안고 있었다고 한다. 그녀는 아버지를 죽음으로서 찾은 것이다. 

 


용선 경주의 의미

 

 

용선 경주는 단오절 축제 기간 가장 흥미롭고 다채로운 이벤트이다. 용선은 중국 용의 머리와 꼬리가 그려진 길고 좁은 배이다. 노를 젓는 사람의 수는 10명에서 50명까지 늘릴 수 있으며 일반적인 팀은 22명으로 구성된다. 방향키를 잡는 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노를 젓는 선수들이 노 젓기 속도를 조절하기 때문에 협동심이 필수다. 북을 두드리는 행위와 일심동체로 노를 젓는 행위는 비를 관장하는 신을 향해 비를 보내주십사 기원하여 여름에 벼가 잘 자라는 것을 염원하는 의식이다. 1976년부터 용선 경주는 영국 통치하의 홍콩 정부가 관광을 유치하기 위한 스포츠 마케팅으로 이용하면서 대중화되기 시작했다. 1991년 국제드래곤보트연맹이 결성된 이래 세계 여러 나라에서 용선 경주가 시행되고 있다. 홍콩 용선 경주는 매년 국제 선수들이 참가하는 대회로 인기가 높으며 미국, 영국, 일본,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베트남, 독일 등 많은 국가에서 자체 용선 경주를 주최하고 있다. 

 

단오절은 악귀로부터 집을 지키는 것을 기반으로 하는 전통에서 세계적인 국제적 행사로 성장했다. 용선 경주는 여러 전설과 함께 전통문화를 지키면서 화합의 스포츠이자 대표적인 축제로 남았다.

 


올해 홍콩에서 개최하는 용선 경주 행사


- Stanley International Dragon Boat Championships 2022, Stanley Main Beach, 6월 3일 

- Tai O Dragon Boat 수상 퍼레이드(자세한 내용은 추후 공지)

- Tai O Dragon Boat Race, 6월 3일 

- 2022년 Aberdeen Dragon Boat Race, 10월 2일로 연기

- Taipo Dragon Boat Race, 10월 16일로 연기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