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시진핑, 양회서 홍콩 행정장관에 손 흔들어…"홍콩의 안정 인정"
  • 위클리홍콩
  • 등록 2023-03-06 12:14:01
기사수정
  • 리커창 "홍콩 번영 시작…일국양제 완전하고 충실하게 이행돼야"


지난 5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개막식에서 시종 굳은 표정을 보였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퇴장하면서 존 리 홍콩 행정장관에게 손을 흔들어 보였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이 홍콩의 정치적 안정과 리 장관의 활동을 공개적으로 인정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6일 "전인대 개막식 끝에 시 주석이 리 장관에게 손을 흔들자 리 장관은 전통 인사법으로 두 손을 모아 답했다"며 "가장 이목이 쏠리고 가장 정치적으로 상징적인 행사에서 중국 최고 권력자가 그를 인정한 것으로 여겨지는 매우 드문 움직임"이라고 분석했다.

홍콩 정치평론가 제임스 성은 SCMP에 "중앙 정부가 홍콩의 정치적 환경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본다"며 "시 주석이 리 장관에게 손을 흔드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는 리 장관과 홍콩에 대한 중국 지도자의 인정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리 장관의 지난달 중동 순방을 시작으로 홍콩이 더 많은 외국 투자를 본토로 유치할 것을 중국이 크게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날 리커창 총리는 전인대 회의 개막식 업무보고에서 웨강아오 대만구(Great Bay Area)의 촉진을 강조하면서 중국은 홍콩의 경제 성장을 지원하고 장기 번영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웨강아오 대만구는 광둥성 9개 주요 도시와 홍콩과 마카오를 연결하는 거대 경제권을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리 총리는 또한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 통치 정책은 홍콩의 고도 자치와 함께 완전하고 충실하며 단호하게 이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홍콩과 마카오에서 법에 근거한 통치를 보장하고, 두 지역에서 헌법 질서가 유지되고 두 지역이 애국자에 의해 다스려지는 것을 보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우리는 홍콩이 질서를 회복하고 번영을 시작하는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었다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리 총리의 업무보고에 대해 홍콩 전문가들은 중앙 정부가 2019년 반정부 시위에 따른 혼란에서 벗어나 사회적 안정을 되찾은 홍콩의 주요 과제로 경제 성장을 설정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짚었다.


라우시우카이 중국 홍콩마카오연구협회 컨설턴트는 SCMP에 최근 몇 년간 리 총리의 전인대 업무보고를 보면 홍콩에 대해 질서에서 번영, 정치에서 경제로 강조점이 바뀌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올해 업무보고에서 홍콩에 관한 언급이 짧아진 이유도 그 때문"이라며 "이제 홍콩은 애국자가 다스리고 있기 때문에 일국양제를 완전히, 충실하게 이행하기 위한 기반은 구축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홍콩 정부가 홍콩의 통치와 발전을 위해 애국자들의 역량을 고양할 차례이다"라고 덧붙였다.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홍콩 대표인 헨리 탕은 "리 총리가 업무보고에서 외국 투자 유치를 위한 노력을 강조했고 홍콩은 국제 금융 허브로서 그러한 노력에 뛰어들 수 있다"고 분석했다.


홍콩 유일의 전인대 상무위원인 탐유충은 "중앙 정부가 홍콩의 성장을 위해 추가적인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중국 정부의 홍콩 주재 연락판공실(중련판) 정옌슝 주임은 전인대 개막식 이후 홍콩 전인대 대표들과 함께 리 총리의 업무보고를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 주임은 그 자리에서 홍콩이 일국양제 시스템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면서도 '일국'을 단호히 수호할 때만이 '양제'가 적절히 작동하고 홍콩에 혜택을 가져다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리 홍콩 행정장관은 전날 밤 소셜미디어를 통해 홍콩 정부는 중앙 정부가 제공하는 웨강아오 대만구 청사진·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등을 통한 기회를 잡아 홍콩 경제 확장을 위해 분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홍콩 정부는 경제 발전과 국제 경쟁력 제고를 위해 일국양제 정책의 문구와 정신에 전념하고 '애국자가 다스리는 홍콩'의 원칙을 최대한 활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출처 : 연합뉴스 제공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