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획일화된 교육은 모두에게 적합할 수 없다. : 스탬포드만의 개별화된 학습 - 1탄
  • 위클리홍콩
  • 등록 2023-05-05 11:34:05
  • 수정 2023-05-29 01:34:10
기사수정


지난 10년 동안 개별화 및 맞춤 학습이 유행어가 되었지만, 현 교실에서는 개별화 학습이 어떤 모습일까?


스탬포드 아메리칸 스쿨 홍콩은 개인을 육성하는 데 중점을 맞추기 위해 핵심 원칙 중 하나로 "개별화"를 장려한다.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초등학교의 로즈 챔버스 교장이 이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교실 환경은 어떻게 조성되어 있는가?


첫째, 초등학교에서도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책임을 공유하도록 장려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들은 어릴 때부터 자신의 학습 진도를 이해하고 이를 자신의 학업 성취 목표에 반영할 수 있다. 학생들에게 올바른 언어를 가르치고 명확하고 간결한 피드백을 전달하면 "이해가 안 돼요."라는 말에서 벗어나 "글을 쓸 때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어요."와 같은 의견으로 더 나은 학습 파트너십을 구축하게 된다.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학생들은 성공과 도전의 영역을 인식할 수 있다. 학생들은 과제 작성 시 자신만의 체크리스트를 통해 개인별 학습 목표에 따라, 형식에 맞는 대문자 또는 문장 부호 사용을 포함한 검수 능력을 발휘하게 된다. 자신만의 맞춤화된 리스트을 통해 학생들은 교사의 ‘수정’ 없이 자신의 과제를 스스로 고쳐 나아가면서 실수를 성장의 기회로 삼고 학습 과정과 결과 모두에서 성취감을 만끽하게 된다.


개별화된 학업 및 사회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는 스탬포드의 교실

그 차이는 개인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고 있는 스탬포드의 교실에 들어가면 바로 느낄 수 있다. 자기 주도형으로 학습하는 학생들은 학습 내용에 열정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에 관하여 스스럼없이 공유한다. 교사는 교실을 돌아다니며 그런 학생들과 논의하고, 학생들은 자신의 개별 과제를 수행하면서 교실 내의 학우들에게 피드백을 구하는 모습 또한 발견할 수 있다. 수업 전 교사는 복잡한 아이디어나 질문들에 대한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제 상황을 적용해 학생들이 집중할 수 있도록 학습단원 계획에 신중을 기한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리스크 감수를 지원하는 환경 안에서 학습 촉진을 위한 질문을 한다. 

 온라인 환경 속에서도 지속되는 개별 맞춤형 학습 

온라인 학습 중에는?


교사가 전체 그룹과 소그룹 수업을 모두 진행하므로 온라인 학습 중에도 개인별 맞춤화가 지속된다. 수준별로 나눠진 읽기 수업에서는 소규모 그룹의 학생들이 교사의 지원을 받는다. 수학 수업의 경우, 한 그룹은 교사의 지원을 받아 긴 나눗셈의 기본을 익히고, 다른 그룹은 더 복잡한 문제를 접하게 된다.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