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홍콩 학생들이 바라보는 한국 문화의 영향력
  • 위클리홍콩
  • 등록 2023-11-03 03:30:38
기사수정
  • 제2회 2023년 Korea Forum for Hong Kong Young Leaders 개최

홍콩대한민국총영사관과 주홍콩한국문화원은 홍콩대 한국학과와 협력하여 홍콩 현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2022년부터 홍콩에서 코리아 포럼을 개최해 왔으며, 올해도 10.21일(토) 홍콩대에서 제2회 코리아 포럼(2023년 Korea Forum for Hong Kong Young Leaders) 발표대회를 개최하였다. 

 

코리아 포럼은 현지 중고학생들이 2~4명의 친구들과 함께 팀을 이뤄 한국 경제, 문화, 사회, 역사, 관광, 문화콘텐츠 등 한국 관련 다양한 관심 분야를 리서치 하고 그 내용을 발표하는 대회이다. 

 

올해 진출한 팀들은 ▲케이팝이 한국 경제와 문화 전파에 미친 영향 ▲K-드라마가 한국 관광에 미친 영향 ▲한국 교육이 한국 경제 발전에 미친 영향 등 다양한 분야를 발표하였다. 

 

발표대회 결과, 케이팝이 한국 경제와 문화 전파에 미친 영향(How K-pop retrieves the economy in South Korea and spreads its culture)을 발표한 St. Paul’s Secondary School 학생들이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특히, St. Paul’s Secondary School 학생들은 미니 서베이(228명 참여)를 통해 ▲어떤 국가의 음식을 좋아하는지(일식-한식-중식 순) ▲한국음식 중 좋아하는 음식은 뭔지(김치-떡볶이-삼겹살) ▲다른 음악에 비해 한국 음악이 나오면 춤을 추고 싶은지(긍정 59.6%) ▲다른 나라 음악에 비해 한국음악을 자주 듣는 편인지(긍정 49.1%) ▲K-Pop 기념품을 가지고 있는지(긍정 62.3%) ▲K-Pop으로 인해 한국어를 배우고 싶는지(긍정 61.4%) ▲한국 패션이 매력적인지(긍정 57.0%) 등을 질문하고 K-pop이 홍콩 사회에 현재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홍콩대학교 한국학과 폴차 학장은 총평을 통해서 “홍콩 중고등학생들이 K-POP, K-드라마, K-Beauty 등 한국 관련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과 깊은 이해가 대단히 인상적이었다. 앞으로 한국문화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미래에 한국과 홍콩을 잇는 중요한 사람들이 되기 바란다”고 당부하였다.

 

코리아 포럼 대상을 수상한 팀 맴버 헤일리(Wu Ruo Xi Hailey)는 좋아하는 K-Pop을 공부하고 발표하면서, 한국의 K-Pop이 이렇게 큰 영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고, 다른 또래 친구들의 발표를 통해서 한국에 대해 몰랐던 분야를 더 많이 배울 수 있었던 기회가 되었다며, 뜻깊은 행사를 개최해줘서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국문화원 이영호 원장은 2025년부터 홍콩 대입시험에 한국어가 편입된다며, 홍콩의 미래세대들이 한국과 한국문화에 관심을 갖고 한국 문화행사에 참여하며 나아가 한국과 홍콩을 이어줄 중요한 미래의 자산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꾸준히 홍콩 현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 문화활동을 기획하고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별첨: 사진 및 미니 서베이


0
김치피플
제22대_국회의원_재외선거_웹배너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국회의원재외선거
횡성한우
j플러스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