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위클리 인터뷰> 세계 최대 금융회사 AIG의 이용석 PB를 만나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07-03-22 18:41:22
기사수정
  • [제167호, 3월23일] 지난 2월 초, 본지는 홍콩 경제가 호황을 맞으며 '홍콩금융업계 인재 쟁탈전, 금년에 더 치열해'라는 제하의 기사를 게재한 바 ..
[제167호, 3월23일]

지난 2월 초, 본지는 홍콩 경제가 호황을 맞으며 '홍콩금융업계 인재 쟁탈전, 금년에 더 치열해'라는 제하의 기사를 게재한 바 있다.

  홍콩의 부유층 증가에 따라 외자계 금융기관이 홍콩에서의 프라이빗 뱅킹 사업을 확대하면서 최고인재를 확보하려는 각 금융업계의 인재쟁탈전은 치열해 질 수 밖에 없다.

  세계은행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는 이곳 홍콩을 좀더 쉽게 말하자면 돈이 모이는 곳이란 얘기다.  외부자금의 직접적인 투자와 중국을 겨냥한 간접적인 투자, 언젠가는 단행될 중국 금융시장의 개방을 앞두고 멀리 뛸 준비를 하고 있는 고액 자산가들의 발판이 되는 곳이 바로 이 홍콩이다.

  그 중 가장 급진적으로 은행의 자산관리 업무나 PB(프라이빗 뱅킹)업무를 확대하며 인재쟁탈전에 가세하고 있는 대표적인 곳은 AIG와 스위스계 은행들이라 한다.  

   이번 <위클리 인터뷰>에서는 AIG에서 PB로 활동하고 있는 이용석(영어명 Andy)씨를 만나 아시아시장을 향해 용틀임을 하고 있는 AIG에 대한 궁금증과 PB의 역할 및 자산운용에 대한 설명을 들어봤다.


은행인가 보험사인가?
  "저희 은행은 보험으로 유명한 미국 AIG의 자회사로, AIG의 본사는 미국에 있지만 저희 은행은 스위스 취리히에 본사를 둔 스위스계 은행입니다.  1965년에 설립이 되었고 주 비즈니스는 고액 개인 자산가나 기업을 상대로 한 예금구좌 및 자산운용, 투자 상담입니다.

  모든 은행 업무는 스위스 연방은행법의 적용을 받고 있고, 홍콩지점도 본사와 같은 스위스은행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 AIG Private Bank는 스위스 주식시장에 상장이 되었는데 운용자산 액수는 약 18조3천만 스위스 프랑입니다."  


AIG 내에서의 이용석씨 업무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한국 시장 담당입니다. 한국을 포함한 일본, 중국, 필리핀, 태국 등지에는 성공한 한국 교포 및 기업, 지상사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스위스 및 홍콩금융시스템 및 프라이빗 뱅킹 서비스를 100% 활용하실 수 있도록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프라이빗뱅킹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
  "우선 프라이빗뱅킹 서비스의 주고객은 고액 자산가분들이나 기업입니다.  그런 분들이 일반 예금 구좌에 상당한 액수의 예금을 가지고 여러 가지 전문적인 투자 조언이나 세금 조언을 일반 은행 창구를 통해서 받기에는 많은 부족함을 느끼실 수가 있을 겁니다.  이러한 분들에게는 개개인 마다 맞춤형 서비스가 필요 하게 되죠. 그러한 needs를 저희가 채워드리는 것입니다."


AIG가 타사와 다른 점이 있다면?
  "AIG Private Bank는 다른 스위스계 은행이나 미국계 은행과 큰 차별성을 두고 있습니다.  우선 모그룹인 AIG는 규모나 신용도 면에서 세계 최고의 기업 중의 하나입니다.  즉, 회사 자체의 안정성이 거액의 예금을 맡기시는 분들에게 신뢰감을 주는 것이지요.  또 하나는 고객과의 일대일 서비스 입니다, 많은 타사 프라이빗 뱅커들은 계좌를 연후 그 이후는 고객과의 접촉을 어시스턴트를 통해 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저희 프라이빗 뱅커들은 항상 고객과의 접촉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세계의 모든 금융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모기업이 미국이 본사인 만큼 미국 금융 시스템뿐 아니라 유럽 및 홍콩, 싱가폴 등의 금융 시스템을 저희를 통하여 경험 하실 수 있습니다."


최소 투자금 및 운용 형태는, 수익의 보장은?
  "저희 은행의 최소 예금은 US100만불이 기본이나 현재 한국 분들에게 저희 은행이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관계로 은행을 알리는 차원에서 US50만불부터 받고 있습니다.

  우선 예금계좌를 열면서 저희와의 거래를 시작을 하는 것인데 스위스 본사에서 예금계좌 승인을 받아야 그 구좌에 예금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일반 시중 은행처럼 예금과 같이 구좌를 여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계좌를 열어 입금을 한 후 저희와 같이 투자 성향이나 목적, 기간 등을 파악해 필요한 분야에 투자하게 됩니다.

  투자 상품은 상당히 광범위해서 전 세계 주식과 채권, 펀드 및 프라이빗 뱅킹 서비스에서만 제공되는 구조화 금융 상품 등에 투자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한국 고액 자산가분이나 기업들은 원금 보장형 상품을 선호합니다.  그런 분들에게는 원금 보장되면서 일반 시중은행 금리보다는 높은 상품을 권해드리고 있고, 금융투자에 지식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와 상의를 하면서 분산 투자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홍콩으로 오게 된 이유?
  "홍콩과 중국으로 출장을 자주 다니던 친구가 있었는데 우연한 기회에 휴가를 내어 따라나서게 됐습니다.  그런데 사업차 홍콩에 왔던 친구는 일을 해야 했고, 저는 혼자 센트럴 금융지역을 구경하게 됐습니다.  그러다 미국과는 다른 홍콩의 분위기를 접한 후 정말 홍콩에서 일하고 싶다는 열망을 가지게 됐죠.  그리고 얼마후  AIG가 제게 홍콩에서 일해보자며 제의를 해왔던 거지요”


뱅커가 보는 홍콩경제 및 전망?
  "현재 홍콩은 중국 경제의 활황으로 인해 많은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경제의 과열로 여러 부작용이 생기자 중국 정부가 인위적으로 규제를 가하게 됐죠. 그런데 이 여파가 전 세계 금융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고 중국/홍콩 금융 시장의 성장에 다시 한번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중국 정부의 규제에도 불구하고 중국경제는 아직 과열 양상을 띠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각종 중국 경제지표들은 앞으로 중국기업들이 당분간 성장을 멈추지 않을 것이란 전망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는 곧 중국의 금융 창구인 홍콩 시장도 당분간 이익을 볼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데, 그러나 투자에 있어서는 항상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AIG에서 한국데스크를 맡고 있는 이용석 PB는 한국에서 보험회사에서 리서치 업무를 담당했다.  미국으로 건너가 대학원을 졸업 후 미국 금융시장에 발을 들여 놓게 되었다.  뉴욕 월스트릿에 있는 대형 선물/옵션 회사에서 외환트래이더로 일했다.  이후 증권사로 자리를 옮겨 Financial Advisor로 근무를 하며 투자 상담을 했다.  줄곧 금융권에 있었지만 각기 다른 분야에서 근무를 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자산관리 및 투자 문의
Andy (Yongseok) Lee
AIG Private Bank Ltd. Hong Kong
www.aigprivatebank.com
Office : (852)2832 6153
Fax : (852)2234 0942
HongKong cell : (852) 6094 6751
Korea cell : (82 ) 10-9979-1838
USA cell:  (1) 718-809-4383
주소 : 16/F AIG Tower, 1 Connaught Road Central, Hong Kong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