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심천으로 가는 교통편(上)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05-08-04 12:30:47
  • 수정 2016-12-21 18:30:32
기사수정
[제88호, 7월29일]

심천으로 가는 교통편(上)

홍콩생활에서 생활하다 보면 적게는 1년에 한 번, 많게는 매일이다 시피 가게 되는 심천, 이번 호에는 홍콩생활 및 주재원들의 홍콩정착 등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로사의 홈(www.rosa.pe.kr)'의 네티즌들이 올려준 자료를 근거로, 심천으로 가는 교통편과 심천의 지하철 이용법 등에 대해 안내한다.

아이디 '지하철'과 '심천사랑'으로 자료를 제공해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심천으로 가는 경로

1. 서울-홍콩-심천

가장 일반적인 경로라 할 수 있으며, 장기 체류시 홍콩에서 비자를 받아서 들어오기 편리하다. 서울에서 홍콩까지는 항공편을 이용하여 들어온다.  홍콩에서 심천으로 들어가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1 로후(羅湖)역을 통하는 방법

■  버스

공항 A43번 버스 탑승 → 셩수이(上水 - 이하 상수)역 하차(요금 HK$28) → 상수역에서 KCR 탑승*(한 정거장, HK$20) → 로후 (羅湖) 하차
* 상수 역이 종점이므로 버스 탑승시 걱정할 필요가 없다
* 중국 비자는 준비 돼 있어야 한다. 비자가 없다면
로후역 2층의 출입국 관리소에서 5일짜리 단기 체류 비자(144시간 편리 비자)를 받을 수 있다(HK$150)

■  기차

지하철을 탑승 → 카울룬통(九龍塘) 역 하차 →  KCR로 갈아타고 로후역 하차
* 기차는 2분에서 6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야간의 경
우, 카울룬통 역에서 밤 11:13이 막차
* 이 시간이 지나서 심천으로 가려면 황강을 통해야 한다

1.2 황강(皇崗)을 통하는 방법

황강을 통해서 입/출국을 할 수 있는데 영동 버스나 황색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황강은 도착비자 받는 사무소가 없기 때문에 사전에 비자를 취득해야만 한다.
  홍콩 공항에서 유엔롱(原朗)행 버스 탑승 → 유엔롱 터미널 하차 → 277번 버스로 탑승(HK$ 6.1) → 록마차우(落馬洲) 하차.
* 277번 버스는 아침 6:30부터 자정까
지 15분 간격으로 운행.
* 버스는 록마차우에서 황강셔틀버
스(일명 황빠-皇巴) 터미널에 내려 주는데, 통로를 따라 가면 황빠(HK$7)를 탈 수 있다.  사람들이 안내를 해 주므로 입구만 찾으면 따라가는 데는 문제가 없다.
* 황빠가 처음 정차하는 곳은 홍콩에서 출국
수속을 하는 출입국 관리소이다.  하차해서 출국 수속을 마치고 빠져 나오면 약 100미터 앞에 황빠가 대기하고 있다.  황빠를 탑승하면 강을 건너 중국 심천의 황강 코우안(皇崗口岸) 출입국 관리소에 내려준다.  여기서 중국 입국 수속을 마치고 나오면 중국 심천이다.  여기서 택시나 버스를 타고 가고 싶은 곳으로 가면 된다.

1.3 셔코우(蛇口)를 통하는 방법

셔코우를 통하는 방법은 배를 이용하는 것이다.  역시 사전에 비자를 취득해야 한다.  홍콩 섬의 셩완(上環)의 션탁 센터에서 배를 타고 심천의 셔코우로 오는데, 배타는 소요 시간은 1시간, 요금은 100 홍콩달러이다.  또한 카울룬(九龍)항에도 셔코우에 가는 배가 있다.

1.4 심야에 들어가는 방법

■ 로후 : 밤 12시에 업무를 중단하기 때문에, 이 시간에 이곳을 통과해 심천으로 들어가려면 카울룬통 역에서 떠나는 마지막 열차 (KCR:23시13분)를 놓치면 안 된다.

■ 황강 : 24시간 통과할 수 있어 심야에도 황강을 통해 심천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밤에는 여러 가지 교통수단(주로 택시)으로 록마차우 터미널에 와서 역시 황빠를 이용하면 된다.
* 공항에서는 43번 버스를 탑승 후 상수 역에서 황강
행 버스로 갈아타고 가면 된다.
* 심천의 황강에 도착하면 심야에는 택시를 타야 한
다. 심야에 택시 요금은 주간보다 50% 할증된다. 하지만 중국말을 잘 하면 흥정을 해서 깎을 수도 있다.

2. 서울-광저우-심천

비행기로 서울에서 광저우로 와서 열차나 버스를 타고 심천에 올 수 있다.  이 경우에는 한국에서 미리 비자를 받아가지고 와야 한다.  광저우와 심천 간에는 고속 전철이 있어 160km의 거리를 한시간 만에 주파한다.  심천의 로후역에서 내린다.

3. 기타

기타 중국의 다른 지역에서 항공이나 열차, 버스 편으로 심천에 들어 갈 수 있다.  심천에는 국제 공항이 있어 다른 지역이나 나라에서 바로 심천으로 갈 수도 있다.

* 위클리홍콩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5-12-07 1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