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가지 화장품만 고집하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수분 마스크-필링 / 미백-자외선차단제 / 바디슬리밍 – 각질제거“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해도 왜 나는 효과를 못 보는 걸까?
몇 달 전 미백 기능이 있다는 고기능성 화장품을 구입한 홍지혜(여 32세)씨는 부지런히 화장품을 사용하고도 그 효과가 나타나지 않아 속상한 마음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제품 후기나 주변 사람들 얘기를 들어봐도 모두들 조금씩은 효과를 보고 있는데 왜 나만 진전이 없는 것인지… 아무리 생각해도 원인을 찾을 수 없다”
이런 고민을 하는 여성들은 비단 홍씨 뿐 만이 아니다.
그럼 제품에 문제가 있는 것일까? 아니면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문제가 있는 것일까?
답은 바로 화장품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이다. 물론 그 제품 설명서에 쓰여 있는 대로 해도 100점 짜리 효과는 얻기 힘들다. 100점을 받기 위해서는 바로 그 화장품을 쓰면서 최고의 효과를 얻기 위해 일명 ‘짝꿍 화장품’을 같이 써줘야 한다.
겨울철 가장 많은 관리 필요한 보습은 필링과 함께겨울철 가장 많은 관리가 필요한 보습. 추운 날씨와 강한 바람으로 내 피부는 건조한 사막과도 같다. 이럴 때 관리를 소홀히 하면 주름이 쉽게 생성될 수 있다. 밤낮으로 수분 에센스나 크림을 듬뿍 발라주고, 일주일에 2~3번은 수분 마스크 팩을 하도록 하자.
하지만 이 전에 꼭 해야 할 것이 바로 각질 제거!
겨울철이라도 내 피부는 자외선에 노출된 상태. 피부가 자외선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멜라닌 색소와 각질층을 만들어 내는데, 여기서 문제는 각질 세포의 생성으로 두꺼워진 각질이다. 각질층이 이미 두꺼워진 상태라면 아무리 좋은 화장품을 써도 제대로 흡수되지 않기 때문이다.
모공에 축적된 묵은 때와 노폐물을 한번 벗겨내고 수분을 공급해줘야 피부에 제대로 흡수되어 촉촉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효과 높은 각질 제거제나 홈필링 제품을 꾸준히 사용하면 매끄러운 피부를 가질 수 있는데 단 주의할 점은 필링 제품을 너무 자주 이용하면 보습에 필수적인 각질층까지 제거해 피부가 오히려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1주일에 2번 정도가 좋다.
하지만 사용하지 말아야 할 것도 있다. 필링 후 주름개선 화장품을 자칫 사용한다면 간지러움증과 붉은기를 유발하는 소양감이 생길 수도 있다. 각질 관리 후 피부는 매우 민감한 상태. 여기에 레티놀 같은 안전성이 높지 않은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을 사용하면 피부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미백제품에는 자외선 차단제도 꼭 함께 사용 자외선은 피부 속에 있는 멜라닌을 피부 표면 위로 올라오게 하여 기미, 주근깨를 유발시킨다. 미백 화장품들은 얼굴의 기미나 주근깨 등의 잡티를 흐려지게 하여 그 부분을 본래의 피부색으로 되돌려주는 기능을 가진 제품으로, 꾸준히 사용하면 얼굴의 잡티나 색소 침착이 옅어지고 피부가 깨끗해 보인다.
하지만 미백 화장품만 사용해서는 이러한 효과를 볼 수 없다. 미백 화장품에 들어 있는 미백 성분이 자외선과 만나게 되면 자칫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고운세상 코스메틱의 브랜드 매니저 김소영 과장은 “기본적으로 자외선 차단제에 함유된 티타늄 디옥사이드 성분이 태양으로부터 노출된 피부를 보호해주기 때문에 미백 제품 사용시 꼭 자외선차단제도 함께 사용해 안전하게 미백 성분을 피부에 유지 시켜줘야 한다”고 말했다.
미백 화장품을 통해 자외선에 손상된 피부를 진정시키고 멜라닌이 피부 속 깊이 뿌리내리지 않도록 해야 하며 외출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도 함께 발라줘 태양에 노출되는 피부를 보호해야 한다. 특히 미백 화장품은 고기능성 제품들이 많기에 피부 속에 깊숙이 침투되도록 가장 먼저 발라줘야 한다는 순서도 잊지 말아야 한다.
바디슬리밍을 사용할 때에는 사전에 각질 제거가 필수바디슬리밍 제품은 일반적으로 지방이 섬유질과 결합해 굳어지면서 피부가 귤 껍질 처럼 울퉁불퉁해지는 셀룰라이트를 분해하고 몸 밖으로 배출하여 매끄럽고 탄력 있는 몸매를 만들어준다.
하지만 여기서 알아둬야 할 점은 슬리밍 제품 사용 전에 바로 각질제거도 함께 신경 써야 한다는 것. 각질이 쌓여 있는 피부에 슬리밍 제품을 아무리 발라도 슬리밍 성분이 피부 속으로 침투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이에 슬리밍 제품을 바르기 전 일주일에 1~2회 정도 반드시 바디 스크럽으로 각질을 제거하고 바디슬리밍을 사용해야 보다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고운세상 코스메틱-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클리홍콩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