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저출산·고령화 대비 자녀 교육자금과 노후 대책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0-06-17 12:37:33
  • 수정 2010-06-24 10:41:31
기사수정
  • 제321호, 6월18일
 자녀에 대한 부모의 기대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지대하다. 특히 우리나라는 높은 교육열과 학력 간의 임금격차로 학부모들이 엄청난 교육비를 지출하는 것이 당연시 되었다. 가계비 지출 중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높아지는 것도 그 때문이다.

우리나라 대통령자문기관인 '지속가능발전위원회'가 발표한 2009년 기준, 한국의 평균 자녀 한 명당 양육비는 연간 약 1200만원(홍콩달러 90,000)이라고 한다. 물론 홍콩 및 해외에서 유학하게 되면 한 해 등록금만 미화 20,000달러에 이르고, 그 외 생활비와 기숙사비 등의 비용이 더해지기 때문에 비용은 훨씬 높아진다. 여기에 물가상승률을 더하면 실제 자녀가 대학에 입학하게 되는 때에 드는 비용은 더욱 높아질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평균 55세에 퇴직을 하는 부모의 입장에서는 여유 있는 노후생활을 위협하는 자녀 양육비는 적잖은 고민거리다. 과거와는 달리 자녀를 낳는 평균연령이 늦어지고 퇴직연령은 앞당겨지고 있기 때문이다. 즉 소득이 있을 때는 양육비 부담이 적지만 은퇴 이후 소득이 없을 경우에는 가계의 부담이 커지므로 자녀의 유학이나 교육만큼은 철저한 계획 하에 서서히 준비하는 것이 현명하다.

노후 대책을 자녀의 지원이라고 생각하거나 자녀에게 생활을 의존하며 사는 우리 부모님의 세대는 지났다. 우리의 자녀들은 부모가 독립적이기를 바라는 또 다른 세대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자녀의 양육비와 우리의 노후자금을 어떻게 분리하고 또 계획해야 할까?

우선 별도 자금으로 자녀 양육비를 준비하되 자녀의 명의로 한국원화가 아닌 제2의 통화(홍콩달러/미화 혹은 유로)를 마련하여 유학자금의 틀을 장기간 준비한다. 그리고 노후생활을 위한 기본적인 소득원이 되는 연금소득을 확보하고, 나중에 소요될 자금으로 투자비용을 높여서 자금의 수익률을 높이는 방법이 추천할 만하다. 이유는 교육비에 대한 인상률은 물가상승보다 높은 평균 6~7%로 사실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요즘 신세대 부모들은 자녀의 탄생과 함께, 아니 그보다 앞서 아기가 생기기도 전에 미리 자녀에 대한 계획을 세워두는데, 이런 분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것은 '투자형 상품'의 펀드를 사는 것이다. 주로 변액펀드 같이 적립식으로 10~20년 이상 꾸준히 투자하고 포트폴리오를 관리하여 자금을 성장시키는 방법이다.

그러나 은행이나 증권회사 등을 통해 가입하는 펀드상품을 홍콩에서는 펀드를 관리해 주는 IFA(독립재정자문가)가 고객의 요구에 맞춰 보험펀드를 선택하고, 자유로운 환매를 통해 장기적인 효과와 실적을 극대화 시킨다.

자녀이름으로 계좌를 오픈하는 이러한 펀드는 소득세와 증여세를 물리지 않아 향후 20세가 된 자녀에게는 목돈이 되어준다. 또 부모 스스로 노후자금을 별도로 관리할 수 있는 옵션도 제공받을 수 있다.

내 자녀가 남들보다 나은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게 하려는 부모의 마음을 잘 파악한 이 같은 상품은 자녀가 한 살 되는 해에 가입할 수 있으며, 보험료는 자녀가 독립할 때까지 계속 지원되어 국제사회에서 경쟁력 있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부모들의 큰 짐을 덜어 준다. 결국 교육비 마련과 노후 대책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상품이라 하겠다.


알로이 파이낸스에서는 위의 내용과 관련,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는 분은 박성미 이사(2152-2548)에게 직접 연락하면 된다.


* 문의 : Kary Park
Alroy Financial Services Ltd.
(852) 2574 2300, Dir : (852) 2152 2548
E-mail : kary@alroy.com.hk
Website : http://www.alroy.com.hk/ko/

<도움말 : 알로이 파이낸스 Kary Park 한국데스크 부장>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이태원_250109
홍콩 미술 여행
본가_2024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