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보의 창] 사설 의료기관 VS 정부 의료기관? -2탄
  • 위클리홍콩
  • 등록 2022-01-25 15:11:02
기사수정
  • - 차이점과 선택 기준


홍콩 정부 의료 기관의 수준은 매우 높다. 사설 의료 기관과 정부 의료 기관의 의료진의 수준이 비슷하기 때문에 다른 나라와 달리 홍콩의 민간 의료 서비스는 필수가 아닌 선택사항이다. 다음은 정부 의료 서비스와 사설 의료 서비스의 차이점이자 고려사항이다.

 

1. 유용성(Availability)

정부로부터 많은 보조금을 받는 정부 의료 기관은 환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이점으로 인해 환자 수요가 높다. 게다가 병원의 긴급 환자 치료 우선 시스템 때문에 환자들은 병원에서 오랜 시간 대기해야 할 수 있다. 반면 사설 병원은 정부 병원에 비해 방문 환자 수가 적기 때문에 대기 시간이 짧고 대부분 즉각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2. 양적 질적 차이

2-1. 의료진 및 의료 진단 테스트

사설 병원에서는 환자의 상태에 정통한 의사의 선택이 가능하며 개개인의 필요에 따라 처방, 의료 진단 면에서 치료법을 더 구체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하지만 정부 병원에서는 환자가 의사를 선택할 수 없고 같은 의사에게 계속 진찰받을 가능성이 매우 낮다. 따라서 사설 병원과 달리 정부 병원에서는 방문 시 진료가 가능한 의사들이 진찰을 진행하므로 과거 치료법과 처방에 대해 일관적인 서비스를 기대할 수 없다.

 

2-2. 환자와의 유대관계

사설 병원에서는 담당 환자의 일상 정보와 개인 신상 및 습관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렇지만 정부 병원의 경우, 담당 의사가 지정되어 있지 않고 내원 시 가능한 의사가 환자를 치료하므로 환자의 일상 정보 및 습관을 파악하기 어렵다.

 

2-3. 내원 및 입원 시 환경

사설 병원에서는 환자가 고객이다. 의료 기관의 직원들은 ‘환자 지향적’ 사고방식에 따라 행동하며,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기관으로 묘사된다. 반면 정부 병원은 붐비는 환자들을 빠르게 진료하는 효율성에 초점을 맞춤으로, 의사는 5분 이내에 환자를 진단할 수 있고, 외과의사는 ‘눈 감고도’ 일상적인 수술을 할 수 있다. 정부 병원의 의료진들에게는 신속한 처치가 요구되고 사설 의료기관에는 최대한 환자의 만족을 위한 처치가 요구된다. 가령 맹장 수술(환자의 맹장을 제거하는 표준적이고 비교적 간단한 절차)의 예를 통해 분명하게 드러난다. 두 병원의 외과의들은 매우 쉽게 일상적인 맹장 수술을 할 수 있지만, 사용하는 재료의 종류(바느질·약물의 질)와 절개 길이·깊이, 눈에 보이는 흉터 유무 등 치료와 예후에서 차이가 있다.

 

2-4. 입원 시설

입원 치료가 필요할 때, 사설 병원에서는 병원의 시설, 입원실 유형 및 서비스에 따라 병원을 선택하게 된다. 반면 정부 병원에서는 환자가 병원에 도착 시 남겨져 있는 침상으로 배정된다. 홍콩의 사설 병원은 보통 일반 병동(3~6병상), 이인실, 일인실 등 다양한 병실을 제공하며, 일부 병원은 소위 말하는 VIP 디럭스 스위트룸까지 갖추고 있다.

▪ 양화병원(HKSU) 엘렌 스위트 : 1박 HK$22,500 ($2,883 USD) -2018년 기준

▪ 양화병원(HKSU) 36/F 스위트 : 1박 HK$12,000 ($1,538 USD) -2018년 기준

▪ 마틸다국제병원 VIP 병실 : 1박 HK$4,000 -2018년 기준

▪ 정부 병원 : HK$150


정부 의료 기관과 사설 의료 기관의 입원 가격 비교

사설 의료 기관과 정부 의료 기관 사이의 결정은 어려울 수 있다. 제공되는 의료 수준만을 비교할 때 정부 의료 기관의 의료 수준이 사설 의료 기관에 비해 결코 뒤처져 있지 않다. 그러므로 홍콩에서는 사설 의료 서비스(및 의료보험)가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두 기관의 장단점 비교 후 의료 서비스를 받는 시점의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최선일 것이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