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WeClickHK 광동어 교실] 물의 온도 표현(冰水)
  • 위클리홍콩
  • 등록 2022-05-27 10:11:12
기사수정


안녕하세요. 하이디입니다.

 

오늘은 물에 대해서 배워볼까 합니다.

물에 온도에 따라서 표현 방법이 다르죠

먼저 가장 차가운 얼음물은 얼음 ‘빙’자, 물 ‘수’자에서 ‘뺑소이’라고 합니다. 얼 ‘동’자, 물‘수’자 ‘똥소이’라고 하구요, 이건 차가운 물이예요. 겨울 ‘동’자, 얼음 ‘빙’자 둘 다 이수변을 사용하는데요, 이수변 같은 경우는 대부분 차가운 쪽에 많이 사용을 해요. 그래서 겨울 ‘동’자나 얼 ‘동’자, 얼음 ‘빙’자, ‘처량’하다 할 때도 둘 다 이수변을 쓰구요, 차가울 ‘냉’자에도 이수변을 쓰죠.

 

그 다음에 물 ‘강’자 바다 ‘해’자, 대서양 태평양 할 때 바다 ‘양’자에도 삼수변을 쓰거든요. 그리고 따뜻할 ‘온’자에도 삼수변이예요. 삼수변은 아무래도 그냥 물이나 따뜻한 쪽으로 쓰구요. 그 다음에 난수 있어요. 따뜻할 ‘난’자에 물‘수’자 ‘륀소이’라고 하지요? 미지근한 물이예요. ‘뤼인’이 아니고 lün이라는 발음이예요. ‘lün soi 음꼬이’ 따뜻한 물, 미지근 한 물 주세요 이렇게 표현을 하구요. 그 다음에 뜨거운 물, 더울 ‘렬’자를 써요. ‘열수’예요. ‘잇소이’라고 합니다. ‘잇소이’ ‘잇소이 음꼬이’ 그러면 뜨거운 물 주세요 그렇구요? 식당에 갔을 때, 얌차할 때 얌차식당 있죠? 딤섬 먹을 때 식당 갔을 때 “끓는 물 주세요” 표현하거든요? ‘꽌소이’라고 합니다. 꽌소이는 흐를 ‘곤’자 펄펄 끓을 ‘곤’자예요. 곤수라 그래서 ‘관소이’라고 합니다. ‘관소이 음꼬이’ 다시 한 번 해볼까요?

 

“뺑소이 음꼬이” 얼음물 주세요

“똥소이 음꼬이” 차가운 물 주세요.

“륀소이 음꼬이” 미지근한 물 주세요.

“잇소이 음꼬이” 뜨거운 물 주세요.

끓는 물 주세요 “꽌소이 음꼬이”



더 많은 영상자료로 공부를 원하시면 

https://www.youtube.com/watch?v=duMW8W0ojgA 를 구독해주세요~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