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WeClickHK 광동어 교실] 생일을 축하해줄 때 [쌍 얏 파이 록] “생일 축하 합니다!”
  • 위클리홍콩
  • 등록 2022-08-26 10:29:42
  • 수정 2022-08-26 11:20:18
기사수정


안녕하세요. 하이디입니다.


오늘은 “생일 축하 합니다.” 이 말을 광둥어로 한 번 배워보겠습니다. 먼저 “축하합니다”할 때 “축복합니다.” 이런 말을 하죠. 우리나라 말과 발음이 너무 비슷해요. 우리나라 말은 ‘축복’이죠? 광둥어로 했을때는 [쪽폭] 1성, 1성 높은 발음이에요. [쪽폭]이라고 하고요. “축하합니다”. “생일을 축하합니다” 했을 때는 ‘생일’ 광둥어로는 [쌍얏]이라 그래요. 날 ‘생’자, 날 ‘일’자 [쌍얏] ‘쌍’이 제일 높은 발음이에요. 1성이구요, ‘얏’이 제일 떨어지는 발음이에요. 그래서 [쌍얏]이라고 하는데 날 ‘일’자 발음을 만약에 1,2,3,4 할 때 그 1자는 [얏] ͞ 이구요. 이 날 ‘일’자 발음은 [얏] ͟ 이에요. 제일 낮은 발음이죠? 그래서 [쌍얏] 이라고 하구요. [파이록] 이라고 하는 것은 ‘쾌락’이에요. 빠를 ‘쾌’자, 즐거울 ‘락’자, 우리나라 말로 했을 때 ‘쾌락’이라고 하면 어쩐지 유쾌한 감정이 약간 사치스러운 말 같잖아요. ‘쾌락’. 그런데 홍콩말로 했을 때는 ‘해피’, 아주 좋은 뜻입니다. “엄마의 날 축하합니다”. “어머니날 축하합니다”도 [모천짓파이록] 이렇게 얘기하구요 “생일 축하합니다” [쌍얏파이록] 이렇게 얘기합니다. ‘축’ 자 하나 알고 그 다음에 [생일쾌락] 이것을 알면 ‘생일 축하 노래’ 부를 수 있습니다. [쪽 레이 쌍 샷 파이 록]‘祝生日快樂’ 다시 한 번 해볼까요? [쪽 쌍얏파이록] [쪽 쌍얏파이록]


※ 상대방에게 말로 할 때는 [쌍얏파이록] 이렇게 말하구요, 글로 쓸 때는 ‘祝生日快樂’ 이렇게 씁니다. 


※ 이번부터는 영문 발음을 광둥어 사전이 아닌 우리가 쉽게 알아볼 수 있게 소리나는 대로 적어보겠습니다.

 

더 많은 영상자료로 공부를 원하시면

https://youtu.be/H-_d9M0pkDY

https://www.instagram.com/reel/ChppSV5hw0S/?igshid=YmMyMTA2M2Y=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