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홍콩, 가상화폐 소매 거래 허용 검토 홍콩 정부
  • 위클리홍콩
  • 등록 2022-11-04 11:28:47
  • 수정 2022-11-04 11:29:15
기사수정
  • ‘가상자산 부문 개발 촉진·지원’ 약속


글로벌 가상화폐 허브 자리를 놓고 싱가포르와 경쟁하고 있는 홍콩이 가상 자산 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내놓았다. 여기에는 글로벌 가상자산 서비스 업체에 대한 새로운 라이선스 도입, 개인 투자자의 가상화폐 거래 허용, 녹색 채권 토큰화 등이 포함됐다.


핀테크 위크 2022에서 홍콩 정부가 홍콩 가상 자산 부문 촉진을 위한 일련의 정책을 발표했다. 성명을 통해 “글로벌 가상화폐 거래소가 홍콩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며, 가상자산 리스크를 완화하기 위해 필요한 규제를 추가하거나 완화하는 방안을 적절한 시기에 발표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당국은 투자자 보호를 강화하는 규제를 마련할 것을 약속하며, 개인 투자자들의 상장지수펀드(ETF) 상품 거래 지원, 토큰화된 자산 재산권, 스마트 계약 합법성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 또한 증권형 토큰 체계에 대한 홍콩 금융 당국의 개정안에 대해 작성 중이다. 또한 녹색 채권 토큰화, 대체불가토큰 발행, e-HKD 등 여러 시범 프로젝트들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가장 큰 주목을 받은 정책은 개인 투자자들이 가상화폐와 가상화폐 거래 펀드를 거래할 수 있도록 허용하자는 제안이다. 당국은 핀테크 주간 콘퍼런스 개막사에서 가상화폐의 소매거래 금지 조치를 해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개인 투자자들이 가상화폐와 가상화폐 거래 펀드를 거래할 수 있도록 허용하자고 제안한 것이다. 그동안 허가된 거래소에서의 가상화폐 거래를 전문 투자자로 제한해오던 오랜 규정을 뒤집은 것이다. 홍콩이 소매 가상화폐 거래를 합법화하려는 움직임은 가상화폐 거래를 전면 금지한 중국 본토와 상반된 조치다. 


당국에 의하면 “홍콩 증권선물위원회(HKSFC)는 새로운 라이선스 제도에 따라 개인 투자자가 가상 자산을 거래할 수 있는 적절한 범위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것이며, 홍콩 통화청(HKMA)도 조만간 스테이블코인 규제에 대한 윤곽을 공개할 방침이다”라고 덧붙였다.

 

폴 찬 재무장관은 “글로벌 시장에 가상 자산에 대한 당국의 정책 기조를 분명히 하고, 글로벌 가상 자산 업계와의 핀테크 탐색 의지를 보여줄 것이다”라고 밝혔다.


가상화폐 업계는 대체로 정부의 새로운 정책 기조에 환영의 입장을 보였다. 켄 로(Ken Lo) HKbitEX 창립자는 “보다 명확해진 규제 지침은 향후 자본조달 토큰화 및 가상자산 제공을 취급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