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홍콩인 10명 중 7명↑ ‘코로나 위기 상황 아니야’
  • 위클리홍콩
  • 등록 2022-11-11 11:25:06
  • 수정 2022-11-11 14:14:08
기사수정
  • 대다수 응답자 ‘백신패스 방역 효과 없어’


최근 설문조사 결과, 홍콩 시민 4명 중 3명이 현재 홍콩의 코로나19 상황이 ‘공중 보건 위기’ 상황이 아니라고 여겼으며, 대다수가 백신 패스 제도가 방역 통제에 효과가 없다고 답변했다. 


홍콩 민주당(Democratic Party)이 지난 10월 24일부터 11월 5일까지 총 853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및 정부의 관련 정책에 관한 시민들의 의견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75.6%의 응답자가 홍콩의 코로나19 상황을 공중 보건 위기로 여기지 않고 있지만 반면 공중 보건 위기라고 믿는 응답자는 13.4%로 나타나, 상당수가 현재 홍콩의 코로나19 상황을 위험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또한 백신패스 제도, 단체 모임 제한, 마스크 의무 착용 등 코로나19 관련 정부 방역 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물었다. 



응답자 약 82.6%가 백신패스 제도가 코로나19 확산 방어에 효과가 없다고 보고 있으며, 오직 0.7%만이 매우 효과가 있다고 답변했다. 민주당은 정부가 백신패스를 도입한 목적이 시민들의 백신 접종을 장려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현재 대부분 시민들이 백신을 접종했고, 아직 접종하지 않은 사람들은 대부분 의료적 사유로 접종하지 않았기 때문에 백신 패스 제도의 ‘사명’을 완수했다며 백신 패스 제도를 폐지할 것을 주장했다.


단체 모임 금지와 마스크 의무 착용 방역 규정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르게 갈렸다. 단체 모임 금지가 방역 통제에 도움이 된다고 답변한 응답자는 66%로 나타났으며, 마스크 의무 착용의 경우 65%로 나타났다. 


응답자 76%가 현행 방역 규제 유지를 위해 홍콩이 많은 사회적, 경제적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고 믿었다. 홍콩은 3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지만, 정부는 외부 환경 악화와 전 세계적인 금리 인상 움직임을 주요 요인으로 돌렸다. 


민주당은 홍콩 정부가 정상화를 위한 로드맵을 아직 제시하지 않아 국제 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했다. 로킨헤이(Lo Kin-hei) 민주당 대표는 “홍콩의 방역 규칙 완화 속도가 다른 주요 아시아 경쟁국과 비교해 느리다. 국제 금융 센터라는 홍콩의 지위가 계속 위협받을 것이며, 항공, 물류, 관광 산업들이 계속해서 전례 없는 타격을 받을 것이다”라고 지적하며 0+3 요건 폐지 등 홍콩 시민들의 희망에 부응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최근 세븐스 럭비 토너먼트 등 대규모 국제 행사가 성공적으로 개최되면서 방역 정책 완화 목소리가 더욱 높아졌지만, 존 리 행정장관은 ‘0+3 규정’과 마스크 의무 착용 등 현행 방역 수칙을 당분간 유지할 것이라는 밝혔다.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