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SIAS 에듀 카운셀러] 스탬포드의 사회 정서적 프로그램 (Socio-Emotional Learning, SEL)
  • 위클리홍콩
  • 등록 2022-12-09 09:36:47
기사수정

 

행복한 학습자의 배려하는 커뮤니티


행복과 성취는 항상 함께 한다. 스탬포드가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는 학생들이 매일 학교에 오고 싶어 하도록 학생을 배려하는 조직을 구축하는 것이다. 사회 정서적 역량은 학생들의 웰빙(Well-being)를 실현하고 배려하는 문화를 형성해준다. 스탬포드에서는 나이에 맞는 사회적 역량을 발달시키고 선생님, 친구, 가족과 견고한 관계를 쌓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연구에 따르면, 정서적 웰빙 수준이 높은 학생들은 학업 참여도와 성취도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탬포드에는 3명의 상담 교사와 전문가들이 팀을 이뤄 전문적인 정서적 지도를 제공한다. 스탬포드의 사회 정서적 학습(Socio-Emotional Learning, SEL) 프로그램은 프리스쿨부터 8학년에게 ‘Second Step’ 프로그램을, 9~12학년에게 ‘School Connect’ 프로그램을 활용해, 학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 자기 조절, 공감 능력과 같은 사회적 감정 기술을 발달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은 안전감을 느끼고 주변의 도움을 받고 소속감을 느낄 때, 비로소 최적의 학습 상태가 된다. 

 

Second Step Social 프로그램


Pre-Primary부터 8학년 학생들은 Second Step Social 프로그램의 사회성 수업을 통해 매주 중요한 생활 기술을 배운다. Second Step 프로그램은 학습, 공감, 감정관리, 갈등관리, 따돌림 교육에 관한 정서적 기술을 발달시켜, 학생들의 품행, 마음가짐, 학업 능력을 개선한다. 양방향 수업, 토론, 역할극을 통해 학생들이 배려심과 자신감을 기르고, 학습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높인다. 

 

비영리 단체인 미국아동위원회에서 개발한 Second Step 프로그램은 미국 초등학교 30%를 포함해 70개국 이상에서 채택된 프로그램이다. 1978년에 설립된 미국아동위원회는 어린이들의 사회 정서적 학습과 발달을 통해 어린이들의 안전과 웰빙을 촉진한다. 매년 1,060만 명 이상의 어린이가 미국아동위원회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고 있다.

 

 

School Connect 프로그램


9학년부터 시작되는 School Connect 프로그램은 성공적 삶을 위해 필요한 사회적, 정서적, 학업적 기술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양방향 수업, 토론과 학생들의 학습적 참여를 통해, 계획 및 수행 능력을 발달시키고, 친구들과의 협동력을 기른다. 더 나아가 개인의 노력, 기반 구축, 조직적 전략의 가치를 인식하고 학업적 성취와 목표 달성을 향한 학업 능력을 배양한다. 

 

모듈 주제는 다음과 같다.

· 지지적 학습 환경 조성;

· 자기 인식 및 자기 관리 능력 개발; 

· 관계 형성 및 문제 해결 능력 배양; 

· 대학 진학 및 취업 준비

 

2003년에 개발된 School-Connect 프로그램은 미국 전역 50개주에서 학교 상담 프로그램, 고등학교 세미나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시행되고 있다. 학생들은 학습을 위한 중요한 기술과 습관을 기르고, 학업 성취 및 목표 달성을 위한 자신의 강점과 개선점을 이해함으로써 메타인지능력을 향상시킨다. 

 

중고등 상담 프로그램

6학년부터 12학년까지의 학생들은 매주 전담 상담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이 수업은 커뮤니티를 조직하고 학생과 교사 간의 관계를 강화하며, 디지털 및 글로벌 시민의식, 신체적/정신적 웰빙 전략, 대학 진학 및 장래희망 준비와 같은 주제를 탐구한다. 이 프로그램으로 우리의 사회 정서적 과정을 지원하고 학생들이 건강한 습관과 건강한 관계를 개발하도록 돕는다. 스탬포드는 정기적인 마음 돌봄과 감사 연습, 팀 빌딩 게임, 상담 교사와의 개별 상담 등 교내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전인적 성장을 지원한다.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