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美블랙리스트' 中센스타임도 챗GPT 대항마 '센스챗' 공개
  • 위클리홍콩
  • 등록 2023-04-12 12:49:39
기사수정


중국 최대 인공지능(AI) 분야 스타트업인 센스타임(Sense Time·商湯科技)이 10일 인공지능(AI) 챗봇 '센스챗'을 공개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센스타임의 공동창업자 쉬리는 '센스챗'이 자사의 거대 AI 모델 '센스노바'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로이터는 센스챗이 이메일과 동화를 이용자가 유도하는 대로 작성하는 것을 시연했다고 전했다.

2014년 미 매사추세츠공대(MIT) 출신 탕샤오어우 등이 설립한 센스타임은 미국의 블랙리스트에 오른 기업이다.


미국 정부는 센스타임이 신장위구르족 탄압을 돕는 얼굴 인식 등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는 이유로 제재를 가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재임 시절인 2019년 10월 미국 정부는 자국 기업들이 센스타임과 원칙적으로 거래할 수 없도록 하는 제재를 부과했다. 이어 미국 재무부는 2021년 12월 투자 제한 블랙리스트에 센스타임을 추가했다.


미국 오픈AI가 '챗GPT'를 내놓은 후 중국 정보기술(IT) 업계도 AI 챗봇 개발에 열중하고 있다.


지난달 16일 중국 최대 검색 엔진 바이두는 AI 챗봇 '어니봇'을 공개했다. 다만 실시간 시연 없이 미리 준비한 영상을 활용한 데 이어 27일에는 기업들을 상대로 한 두 번째 시연 행사를 비공개로 진행했다.


이어 지난 7일에는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가 AI 챗봇 '퉁이 첸원'을 일부 기업고객에 제한적으로 공개했다.


중국에서는 이들 외에도 텐센트(騰迅·텅쉰), 메이퇀 공동창업자 출신 왕후이원, 소거우의 왕샤오찬 최고경영자(CEO) 등도 AI 챗봇 개발 열풍에 가세했다.


출처 : 연합뉴스 제공

0
스탬포드2
홍콩 미술 여행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신세계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aci월드와이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