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홍콩무역관 이과장의「경제 비타민」
  • 위클리홍콩 기자
  • 등록 2012-03-29 16:25:57
  • 수정 2012-04-05 11:47:37
기사수정
  • 제406호, 3월30일
 안녕하세요. 홍콩에 계신 한인 여러분, 코트라 홍콩무역관에 근무하는 이주상 과장입니다.

여러분들께서 궁금해 하실 만한 중국, 홍콩의 경제 소식, 홍콩의 시장정보 등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지난 한 주 동안 비타민 애독자들께서 "겸손"에 관한 벤자민 프랭클린의 말이 좋았다는 말씀을 주셔서 '위클리홍콩' 지면에서도 공유하고자 합니다.

겸손하게 의견을 말하면 상대는 곧 납득을 하고 반대하는 사람도 줄어든다.

그리고 내 잘못을 정직하게 인정하면 내 옳은 생각에 대해 상대방이 박수를 보내준다.

늘 자기 의견만 정당하다고 고집하지 마라.

- 벤자민 프랭클린 -

(출처 : 조영탁의 행복한 경영이야기)

그럼 이과장의 경제 비타민, 그 두 번째 순서로 출발해 보실까요? 출발~!


중국 "성장률 7.5%, 수출입 10%" 하향조정, 우리나라 대중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중국이 양회(兩會) 정부공작보고(3.5)에서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하향조정(8%→7.5%) 하면서 한국의 수출 증가율이 하락할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지난 2년간 20~30%대 성장률을 보인 중국 수출입의 경우 올해 목표치가 10%선으로 제시되면서 한국의 대중수출이 동반 감소할 것이라는 관측도 대두되고 있는 실정인데요.

KOTRA 분석 결과 중국은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항상 보수적으로 설정하기 때문에 실제성장률은 보통 목표치를 크게 상회하며 올해 성장률도 목표치를 1.5% 초과할 것으로 전망(8.5%)됩니다. 따라서 한국의 대중수출에 직접적인 악재효과는 제한적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참고로 올해 중국 통상정책기조는 '수출증가율 급락방지-수입확대'이며 다양한 기업지원정책이 속속 발표될 전망이고, 성장전략은 '수출-투자' 위주에서 '소비-민생-친환경' 중심으로 전환 중입니다.


홍콩 행정장관에 렁춘잉 당선, 그 의미와 전망은?
지난 3.25일 선거에서 5년 임기(2012.7.1~2017.6.30)의 홍콩 국가수반(이하 행정장관)에 렁춘잉(Leung Chun-Ying) 홍콩 행정회의 의장이 당선 되었는데요, 2위 헨리탕 후보를 2배가 넘는 표 차이로 따돌리고 당선이 되었습니다.

렁춘잉의 성향은 "친 중국, 친 서민"으로 요약 될 수 있는데요, 친 서민 정책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 친 중국 성향 때문에 아직 시민들의 광범위한 지지를 얻어내지는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친 서민 정책, '공평'에 방점을 둔 정책을 공약으로 내걸어 재계로부터도 환영 받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주지하시다시피 홍콩은 중국대륙으로 진출하기 위한 관문으로서 홍콩의 중국 의존도는 매우 높은데요, 렁춘잉 당선자가 친 중국 행보를 보이면서 중국기업들과 홍콩기업들의 상호협력을 위한 정부의 지원책이 강화될 것이라는 관측도 있습니다.


중국인은 명품 쇼핑, 홍콩인은 소셜 쇼핑
홍콩인들은 가격에 민감하고 쿠폰을 좋아한다? 맞습니다. 2011년 닐슨 리서치에 따르면 홍콩 소비자는 소비에 있어 가격을 매우 중시하는 특성을 지녀 전체 소비자의 65%가 할인쿠폰을 애용한다고 응답했고, 그 중에서도 과반수가 넘는 56%의 소비자가 쇼핑 장소를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상품의 할인 여부를 꼽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다 보니 인터넷을 통한 공동구매 형식인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가 홍콩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홍콩의 Top 3 소셜커머스 업체는 Beecrazy, Groupon, Lashou 등 입니다. 최근에는 한국 화장품, 한국식당 쿠폰 등도 절찬리에 판매되기도 하였는데요, 임차료가 비싼 홍콩에서 홍콩,중국인들의 취향을 테스트 해보기 위해서 소셜커머스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매일매일 이메일로 드리고 있는 “홍콩무역관 이과장의 경제 비타민”, 이메일로 받아보기 희망하시는 분들께서는 bill@kotra.or.kr로 회사명(있을 경우), 성명, 직책, 전화번호를 이메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더 많은 정보는 www.globalwindow.org 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주에는 더 풍성한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홍콩코트라 이주상 과장 bill@kotra.or.kr>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이태원_250109
홍콩 미술 여행
본가_2024
홍콩영화 향유기
굽네홍콩_GoobneKK
NRG_TAEKWONDO KOREA
유니월드gif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