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그 타르트의 기원은 어디일까? 공식적인 기원에 대한 이야기는 셰프나 요리 전문가들 사이에서 의견이 분분한데 어떤 이들은 에그 타르트가 아시아가 아닌 다른 문화권..
에그 타르트의 기원은 어디일까? 공식적인 기원에 대한 이야기는 셰프나 요리 전문가들 사이에서 의견이 분분한데 어떤 이들은 에그 타르트가 아시아가 아닌 다른 문화권의 영향을 받아서 유래되었다고 하고 또 어떤 이들은 홍콩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확실한 건 에그 타르트의 유래에 대한 그 어떤 확실한 근거는 없다는 사실.
맛있는 에그 타르트의 기원에 대한 의견 중 그래도 신뢰가 가는 의견 중에 하나는 에그 타르트의 탄생이 홍콩이 영국의 식민지배를 받았을 때부터 만들어져 왔다는 설이다. (현재 영국 현지의 제과점에서 에그 타르트를 손쉽게 접할 수 있는 것만 보더라도…) 그리고 식민 지배 시절의 홍콩 사람들은 이 영국식 에그 타르트를 자신만의 향토색이 짙은 방식을 가미해서 더 맛깔스럽게 만들어 왔음은 분명하다.
또 하나의 신빙성 있는 가설 중에 하나는 포르투갈의 마카오 지배에 관한 영향설이다. 마카오가 홍콩의 영향을 받고 있고 홍콩 또한 마카오의 영향에 밀접한 영향을 끼치는 관계로 오랜 시간 동안 마카오를 지배했던 포르투갈의 파스텔 드 나타(Pastel De Nata, 일명 마카우식 에그 타르트)가 홍콩의 에그 타르트의 유래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을 수도 있다.
어찌되었건 간에 현재 홍콩에 살고 있는 우리가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1820년대 포르투갈의 스님들에 의해 만들어지기 시작된 이 맛있는 에그 타르트를 즐기며 영국 식민지 시대에 건축된 건물들을 바라볼 수 있다는 일은 시간과 역사를 초월하여 흥미 있는 일임에는 분명하다.
특히나 1940년 대 부터는 현지 차찬탱(차와 음료, 간단한 식사를 파는 현지 식당)에서 급속도로 퍼지게 되면서 서민들의 정겨운 간식거리가 된 이 에그 타르트는 현지 로컬 사람에게 뿐만 아니라 홍콩에 관광 온 여행객들에게도 저렴하게 배를 채우면서 맛도 있는 부담 없는 강장음식이 아닐까 싶다.
갑자기 이 에그 타르트가 생각이 나는 당신이라면 애프터 눈 티 타임에 맞추어 따끈하게 구워져 나오는 에그 타르트를 맛보러 다음의 제과점을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떠할지…
 |
<센추럴 타이청 제과점에 줄서있는 사람들> |
Tai Cheong Bakery (타이 청 제과점) : 35Lyndhurst Terrace, Central 8300 8301
Honolulu (호놀룰루): G/F & Mezz Floor, 176-178 Hennessy Rd., Wan Chai 2575 1823
Kei Hing (케이 힝):
1B-1D, G/F, Way Wah Centre, Sha Tin 2601 1511
<출처 Foodie 글, 번역 한송이 (songyihanchloe@gmail.com)>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클리홍콩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