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를 많이 접하지 않은 분들이 에이지 슈터란 말의 의미를 알 수 있을까? 그러나 ‘홀인원’과 ‘앨버트로스’ 정도는 알고 있을 것 같다.
사족으로 설명하자면, 파3 에서 1번의 샷으로 홀컵에 떨어트리는 홀인원이나 파5 에서 2번의 샷으로 이뤄 내는 앨버트로스(파 4에서 한 번에 넣은 경우도 있다 지만 확률은 지극히 낮다)는 100% 행운성의 샷 이라는 게 솔직한 나의 의견이다.
바람도 적당히 불고 그린에서도 적당히 굴러주어야 가능하지 샷만 잘한다고 되는건 절대 아니기 때문이다.
나 또한 그린 왼편을 보고 안전하게 쏜다는게 약간 슬라이스가 나며 들어간 홀인원이었기에(이제야 고백하 지만...) 거의 100%의 홀인원과 앨버가 그럴 것으로 추산한다. 그런데 홀인원과 앨버트로스보다 더 어려운 게 에이지 슈터이다.
에이지 슈터는 젊어서 골프를 잘 치는 것뿐만 아니라 꾸준한 체력관리를 하면서 나이가 들어가야만 달성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자기 나이에 나이만큼의 타수로 18홀 경기를 끝마칠 수 있으려면? 아마추어 싱글 골퍼가 80타를 친다고 가정할 때 나이 80에 80타를 처야만 이룰 수 있는데 그 나이까지 걸어 다닐 체력이 될까? (남자 6000Y 이상 여자 5400Y 이상의 골프 코스만 인정된다)
그 나이까지 라운딩 할 만한 가정 형편은 될까?
그 나이까지 같이 라운딩 해줄 동반자들은 있을까?
그 나이까지 지금의 샷을 이룩할 수 있을까?
현재 세계 랭킹 1위인 타이거 우즈는 과연 언제쯤 가능할까?
지금처럼 똑같은 체력과 샷 감각을 유지한다 해도 우즈의 나이 70세나 돼야 가능한 수치이니, 어쩌면 기록제조기 타이거 우즈라 할지라도 죽는 날까지 이루지 못할 지 모른다.
골퍼가 이룩할 수 있는 최고의 영광 에이지 슈터, 과연 나는 가능할 것인가?
참고로 Age Shooter에 관련된 기사 몇개를 소개한다.
지난해 KGA에 접수된 에이지 슈트는 3명이 기록한 5건이다. 세 번은 한사람이 기록한 것인데 올해 국내 나이로 81세가 된 임일택옹이 세 번 모두 뉴서울CC에서 기록했다.
미국프로골프협회(PGA) 투어에서는 샘 스니드가 지난 79년 쿼드시티즈오픈에서 66타를 쳐 최초로 에이지 슈트를 기록했다. 당시 스니드의 나이는 67세였다.
홍콩 주재원 시절(2세)에 골프채를 처음 잡기 시작해 올해로 구력이 53년인 임 회장은 해외 출장 중에도 일부 러 짬을 내어 23개국에 걸쳐 100 여개 이상의 골프장을 돌아 본다.
코스상태만 보는 게 아니라 골프장마다 독특한 운영 시스템도 눈 여겨 본다.
그의 낡은 수첩에는 언제 어디서 누구와 골프를 쳤는지, 스코어는 물론 다녀온 골프장에 관한 정보가 모두 빼곡히 적혀 있다.
이런 열정 때문에 임 회장은 73세이던 지난 97년 안양CC에서 73 타를 쳐 ‘에이지 슈터(Age Shooter)’가 되는 영예를 안았다.
프로골프입문 50년째를 맞은 한장상(64) 프로. 그는 육군본부 일등병 신분으로 5.16 군사 쿠데타 당시 서슬 퍼런 최고회의 의장, 박 전대통령에게 골프를 가르쳤고 제대 후에도 태릉골프장에서 7∼8회 라운드를 함께 했다.
한 프로가 골프채를 처음 잡은 건 1953년. 서울CC(경기도 고양)가 서울 능동에 있던 시절 그는 이 골프장 에서 `캐디`로 일했다.
1972년 일본 오토네컨트리클럽에서 열린 일본오픈 에서 일본 프로골프계의 영웅 점보 오자키와 피말리는 접전 끝에 감격의 우승을 차지했다. 이듬해엔 한국인 최초로 미국 PGA투어인 마스터스대회에 출전했다.
"1972년 전후가 전성기였다"는 한 프로는 마스터스 에서는 한타 차로 예선 탈락했지만 그래도 참가했다는 것 자체가 자랑스러운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2007년 제50회 한국프로골프선수권대회까지 출전하고 싶다는 한 프로는 클럽을 놓기 전 에이지 슈터(나이와 같은 스코어)를 해보는 게 목표란다
위 기사처럼 골프를 좋아하고 사랑하며 일평생 즐길 운동 골프. 이글을 읽으시는 모든 홍콩골퍼 여러분, 꼭 ~꼭 에이지 슈터가 되시기를 가슴으로부터 기원 합니다.
골프레슨 & 칼럼
최프로 (852) 6143-9848
<'최프로의 골프레슨' 칼럼은 위클리홍콩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필자 약 력 -
토마스 최(Thomas Choi) 프로
94년 United States Golf Teachers Federation 입회
94년 TPGA 입회 / 아시안투어 참가
96년 e Golf Thai Golf Academy 설립
96년 Australia Hills GolfAcademy - 수석 instructor
02년 호주 뉴사우스 웨일즈Terrey Hills C.C - head Pro
03년 泰國 청소년 골프대표팀 수석 instructor
04년 투어프로 지도
ⓒ위클리홍콩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