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의 전통적인 그리고 대표적인 패스트푸드를 꼽으라면 어묵이 들어간 국수나 새우 만두가 들어간 완탕면 등 국수류와 다양한 죽류를 들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떡볶이와 찐만두 등을 어디에서나 손쉽게 먹을 수 있듯, 홍콩에서는 면과 죽이 그 자리를 대신한다.
홍콩에 사는 우리 한인들이나 홍콩을 찾는 여행객들이 가장 좋아하는 메뉴 중 베스트는 완탕면이다. 그러나 완탕면 맛이 어디나 다 똑같겠거니 생각하면 오산이다. 어느 완탕면 집은 대량 생산하는 공장의 완탄을 쓰지만, 어떤 집은 종업원들이 직접 만들기도 한다.
오늘은 이렇게 수제 완탄을 넣을 완탕면을 아주 저렴하고 맛있게 하는 침차이게(沾仔記) 면집을 소개한다.
▶맛있게... 그리고 빠르게 미들레벨에서 웰링턴 스트리트를 따라 상환쪽으로 5분쯤 걸어가다 보면 나트랑(Nha t rang) 이라는 유명한 베트남 국수집이 있고, 바로 한 집 건너에 침차이게 완탕집이 있다. 이 집의 유명세는 나트랑 저리가라여서 일찌감치 가서 줄을 서지 않으면 30분 정도는 기다려야 한다.
자리를 안내 받아 작은 나무의자에 앉으면 종업원이 바로 쫓아와 "쎅 메아?" 라며 무얼 먹겠는지 묻는다. 이 집의 주 메뉴는 '완탄'과 '쇠고기' 그리고 '어묵' 등 세 가지이기 때문에 여기에 완탄과 쇠고기를 넣든지, 완탄과 어묵, 혹은 이들 3가지를 다 넣을 것인지 조합 여부를 말해주면 3분도 안 돼 테이블 위로 국수가 한 사발 수북이 올라온다.
▶싸다 싸!!이 집은 정말 싸다. 주먹 만한 완탄 3개가 들어간 완탕면(雲吞麵)이 HK$16이다. 쇠고기면(牛肉麵), 어묵면(鯪魚球麵)도 일률적으로 HK$16이다. 완탄이나 쇠고기 등 2가지를 조합해 올리면 HK$21, 3가지는 HK$24이다. 저렴하긴 정말 저렴하다.
면은 졸깃졸깃한 노란 면(麵-Yellow Noodle)과 쌀국수(河粉-Flat white Noodle), 버미셀리 (Vermicelli)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야채를 데쳐 기름을 부어 낸 야우초이도 한 접시에 단 HK$9. 아무리 야채가 싸다고 해도 이건 정말 놀라울 정도로 싸다.
▶about history60년 전, 포장마차로 시작된 침차이게는 단골이 늘면서 가게로 옮기며 발전을 거듭해 현재는 홍콩 내에 3개의 지점을 가지고 있다.
침차이게 이름의 유래는 식당을 오픈한 주인장 할아버지의 이름인 楊沾(Yung Tsim)를 따 처음에는 沾記(찜키)로 불리다 결국 沾仔記(찜차이게)가 됐다.
2대째 내려오는 이 식당은 아들 3형제가 한 지점씩 맡아 운영하고 있으며, 캐나다 토론토에도 이들의 가게가 있다고 한다.
또한 친척들도 식당경영의 노하우를 전수받아 유사한 완탕집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 집안이 운영하는 완탕집은 50여 점포나 된다.
이 집이 성공하게 된 결정적인 요인은 종류가 적은만큼 회전이 빠르고, 재료를 항상 신선하게 유지하며 가격이 싼데다 화학 조미료를 넣지 않는데 있다고 한다.
Tsim Chai Kee Noodle 정보中環威靈頓街98號地下
Shop B, G/F Jade Ctr, 98 Wellington St, (Central)
전화 : 2850 6471
분류: 광동, 면, 쌀국수
비용 : $40이상
찾아가기센트럴(Central) 역 D2 출구에서 오른쪽으로 조금 걸어가다 상하이탕에서 좌회전. 퀸스웨이로드를 건너 란콰이펑쪽으로 두 번째 블록이 웰링턴 스트리트이다. 이 길을 따라 상환쪽으로 5분쯤 걸어가면 된다.
<취재 : 로사 권 rosa@weeklyhk.com>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클리홍콩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